장수와 건강
상태바
장수와 건강
  • 김충남 실버기자
  • 승인 2011.01.13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명은 재천이라고 했다. 인간의 장수는 그 어떤것으로도 바꿀 수 없다.
아무리 좋은 의술과 약으로도 수명을 연장시킬수는 없다. 무엇으로 바꿀수도 없다. 그러나 사는날동안 건강하게 사는것은 자기 본인의 책임이다. 물론 보약을 많이 먹으면 건강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수명과는 상관이없다.
사는날 동안 건강하게 잘 살려면 보약보다는 마음에 양약을 먹는것이 더 중요하다.
침대는 돈으로 사지만 잠은 돈으로 못산다. 돈 주고도 못 사는것이 수 없이 많지만 돈으로 못사는 것은 자기의 진실한 마음으로 살수있다. 마음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은 억지로 않된다는 것이다. 지어먹은 마음이 사흘을 못간다.
옛날 진시황이 왜 그렇게 불로장생을 원했는지 조금은 알것같다. 살면서 병들지 않고 건강하게 살수만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병은 나이가 들어 생기는것보다 생활습관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누구나 건강하게 오래살기를 바라지만 건강한 생활을 실천하며 사는 사람은 많지않다.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성인병은 잘못된 오랜 생활습관에서 오는 병이 많단다. 그러나오랜습관을 고친다는 것은 쉽지않다. 많은 인내가 요구되며 자기의 성찰이 필요하다.
건강을 위해 바꿔야 할 습관중에 가장 먼저 고집이다. 노자의 말에 삼선약수라했다. 80-90세가 되어도 나날이 새로워지는 마음으로 생활하는 사람은 영원한 젊음을 간직하며 건강을 즐길 수 있다는 말이다. 고집을 관철시키려 무리하다보면 스트레스로인한 병이 생긴다.
건가강을 위한 10가지 건강한습관을 적어본다
1,많이 걷고 몸을 많이 움직이는 것이 건강유지에 첫거름이다. 가까운 곳은 걸어다니고 낮에는 열심히 움직인다.
2,화를 줄이고 긍적적으로 생각하고 마음속에 노인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고 늘 표정을 밝게한다. 무엇이든지 할수있다라고 생각하고 부지런히 움직이면 밤에 잠도 잘 잔다.
3,입에맛는 음식을 찾아서 고루 적게 자주 잘씹어서 먹는것이 좋고 고기는 되도록 적게먹고 채소와 장류 식초 등 발효식품이 소화를 돕는다.
4,맵고 짠 음식은 피하고 밤 늦게 먹지말고 아무리 맛이 좋아도 많이 먹지않는다.
5,식이섬류가 많은 과일을 먹는것이 성인병 예방에 좋다.
6,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이 가장좋고 아침을 거르지 않는것이 좋다. 옛말에 아침은 정승같이 점심은 그럭저럭 저녁은 거지같이 먹으라는 말이 있었는데 지금 사람들은 반대로 식생활이 된것같다.
7,외출후 손 발을 깨끗이 씻는다. 목욕을 자주하고 항상 몸을 정결하게한다.
8,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재물이나 명예나 나누고 베풀고 양보하고 참으면 편하다.
9,행여 병들어도 병은 내친구다. 내친구는 늘 나와 함께있다 생각하고 버려두면 스스로 떠난단다.
10,미소짓고 항상웃으며 억지로라도 웃고 인사하고 먼저 손내밀고 대화하고 덕담을 나누고 칭찬을 아끼지 말고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한단다.
금년 토끼해에 토끼처럼 맑고 부지런하고 어느누구에나 미소를 주어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소유하는 모두가 되기를 기원하길 바란다.
/김충남 실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