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면서 읽어야 할 글
상태바
나이 들면서 읽어야 할 글
  • 이종원 실버기자
  • 승인 2010.12.02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세상에 일단 태어난 사람은 누구나 가난한 사람이든 부자든 지위가 높건 낮건 예외 없이 나이를 먹으면서 노인으로 변해 갑니다.
산전수전을 다 겪으면서 그렇게 어쩔 수 없이 노인으로 늙어가긴 하지만 분명한 것은 늙더라도 반듯하고 곱게 늙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학(大學)을 보면 옛날 “탕”이라는 임금은제사 때 손을 씻기 위한 세수 대야에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좌우명 하나를 적어 놓고 곱게 늙기 위한 노력을 늘 멈추지 않았다는데 그 좌우명의 내용을 보면 구일신(舊日新)이어든 일일신(日日新)하고 우일신(又日新)하라는 말로서 “진실로 새로운 삶을 살려면 나날이 새롭게 하고 또 날로 날로 새롭게하라” 는 뜻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반듯한 노인으로 늙기 위해서는 이미 새로워진 것을 바탕으로 더욱더 새로워져야 하는 노력을 한순간도 중단해서는 안 된다고 하니 그런 의미에서 나이 들면서 꼭 읽어야 한다는 계노언(戒老言)이라는 글을 소개해 봅니다
노인 이라는 것은 벼슬도 자격도 아니다. 가까운 사이라고 해도 아무 말이나 해서는 안 되며 남의 일에 입을 여는 것은 삼가야 한다.
또한 남이 해주기를 바라서는 안 될 것이며 신세타령을 해서 좋을 것은 하나도 없다
빈정대는 것은 바보라고 하니 절대 빈정댐을 삼가고 무슨 일이든 스스로 해결하는 습관을 가져야할 것이며 의사가 비정하게 대한다고 서운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일방적으로 자기가 옳다는 생각은 버려야하고 죽은 뒤에 장례나 묘소에 관한 걱정을 해서도 안되며 늙었다는 이유로 대접받으면 반드시 감사를 표해야 한다.
남에게 일을 시켰으면 나서지 말고 조용히 지켜 보고 남이 나에게 해준 위로의 말을그대로 남을 비난하는 근거로 옮기지 말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잘 잊어버리거나 다리 힘이 없다는 것을 핑계 삼으면 안 되며평균 수명을 지나고 나서는 교단이나 선거에 나서면 안 된다.
새로운 기계가 나오거든 열심히 배우고 익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입 냄새 몸 냄새를 조심하여 향수를 종종 써야 한다.
화초만 가꾸지 말고 머리를 쓰는 일도 해야 치매를 예방할 수 있고 자기가 사용한 것을 버리는 습관을 몸에 붙여야 할 것이며 옛이야기는 오래하지 말고 대충 끝내도록 해야 한다.
/이종원 실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