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장애인연합회
상태바
보은군 장애인연합회
  • 조순이 실버기자
  • 승인 2010.11.11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일 보은청주본가에서 장애인 100명이 넘게 참석한 자리에서 4/4분기 역량교양강좌를 실시했다.
이날 이보규 교수의 강의가 있었는데 이보규 사무국장은 서울시릭합교 사회과학 대학원을 졸업하고 서울시 국회연락관 국회행정위원회 근무, 서울특별시 산하주장 및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을 용인대학교 산업정보대학 경영학부 교수 역임, 호서대학교 벤처정보대학원 박사과정 초빙교수를 역힘하고 현재는 21세기 사회발전연구소장, 동서울대학 교양과 외래교수로 있다.
이보규 교수는 본인의 어려운 시절을 소개했다. "오늘 날씨 비온다는 날씨도 좋은 오늘 여러분들을 만나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장애가 있다고 해서 기죽지 말고 활발하게 꿋꿋하게 살아가십시오. 장애라도 내집 귀골은 다 됩니다. 사람마다 장애 아닌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어디가 아파도 장애는 저마다 조금씩은 다 갖고 사는것이 인생입니다."
이어서 이보규 교수는 "나도 장애입니다. 어려운 가정에서 엄한 부모님의 엄격한 가르침을 받으며 살아왔습니다. 어미니에 애절한 그 시절을 살았습니다."
이 교수는 어머니라는 제목의 시를 읊어 주었다. 나는 어머니가 그래도 되는 줄 알았다는 어머니에 애절한 시를 읊어주었다.
"고향 이름모를 밤입니다. 그윽한 깊어가는 가을밤 이름모르는 풀벌레들의 울음소리가 내 우연한 이 가슴을 설레게 합니다."
여러분 행복이란 무엇입니까. 행복이란 5가지가 있습니다. 장수하고 건강, 부자, 재산, 유효덕, 고종병 행복이란 내가 만들고 저마다 행복은 다 갖고삽니다. 남을 쳐다보고 살지 말고 남을 내려다 보고 사는 사람이 행복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남 잘되는 꼴을 못 봅니다. 남이 못되는 꼴을 달콤하고 깨소금 맛으로 봅니다. 여러분 나 자신을 돌보며 내 가정, 내 가족을 도보며 건강하게 사세요. 인생이란 다 그렇고 그렇습니다.
건강하게 사는 것이 인생이고 행복하게 사는 것이 인생입니다. 행복의 성공전략은 비록 장애를 갖고있지만 내 가정에서는 나도 귀중한 가족이다.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나는 멋진사람이다.
한번 사는 인생 멋지게 살자. 인생은 두번다시 태어나지 못하는 인생 멋지게 살자. 나는 행복하고 멋진 인생이다. 아주 멋진인생이다.
이보규 교수는 이와 같은 말을 하며 강의를 끝냈고 다시 만날 날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멋진인생!
/조순이 실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