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 소득보전할 수 있는 장치 필요
상태바
안정적 소득보전할 수 있는 장치 필요
  • 송진선 기자
  • 승인 2008.03.14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 출마자에게 전하는 유권자의 목소리③

보은은 전체 인구 3만5천명 중 45%인 1만6천여명이 농업에 직접 종사하고 간접 종사자까지 포함하면 70%를 상회할 정도로 농업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전형적인 농업군이다.

김응선(44, 보은 성주) 한국농업경영인 보은군연합회장은 농번기가 시작된 요즘 사과 과수원에서 하루를 보내지만 한눈 팔지 않고 열심히 일해도 손에 쥐는 게 없는 농촌현실을 통탄해 하고 있다.

김 회장은 그동안 국가가 정책적으로 중공업 우선정책을 펴면서 산업화 과정을 겪는 동안 희생만 강요당해 급기야는 식량 자급율이 28%밖에 안 되는 식량위기까지 맞고 있다는 소식에 버티고 있던 두 다리에 힘이 빠진다고 전했다.

정책적으로 제대로 보호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최근 2년 동안 유류 값은 물론 사료값, 비료값 등 농자재 값의 2배 이상 폭등으로 농업, 농촌은 더 이상 생존할 수 없을 정도의 극한 상황을 맞고 있는데 이명박 정부의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의 말처럼 과연 살맛나는 농어촌, 돈버는 농업이 가능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새로 국회에 입성하는 의원들의 역할에 기대가 크다. 농산물 생산보다는 물류비를 줄일 수 있도록 지역에 맞는 혁신적인 물류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선진국처럼 현실성있는 직접 농업 보조금으로 보상돼야 하고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의 산출기준도 재산기준이 아닌 농업소득 기준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