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산초등학교 의회나들이
상태바
삼산초등학교 의회나들이
  • 보은신문
  • 승인 2006.10.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의 지방의회 개최로 소중한 의정 경험
삼산초등학교(교장 윤대영) 6학년 학생들이 양복길·김미영 교사의 인솔로 보은군의회 본의회장에서 모의 지방의회를 개최하고 지방의회를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에게 풀뿌리 민주주의의 산실인 지방의회를 직접 체험케 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고, 학생의 시각으로 군정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해본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삼산초등학교 학생들은 의장, 의원, 집행부 간부 등 배역을 맡아 질문·답변·표결·의결 등 군의회 회의진행 요령과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 의정 및 자치행정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높였다.

이날 신은진양이 의장이 된 가운데 김민수, 박좌진, 김민기, 최희정, 박효원, 김해리, 송훈근 학생이 의원을 맡았고 군수는 라지석, 부군수는 양희석 학생이 맡아 회의를 진행했다.

도 장혜빈 학생이 환경산림과장을 맡고 한철희 학생은 건설과장, 강주희 학생은 의회사무과장, 이상훈·왕진영 학생은 의회 전문위원, 유상욱 학생은 의사담당, 이서현·손다슬 학생이 속기사를 맡았다.

이날 학생의원들은 △바람직한 인터넷 사용 △불법 주정차와 인도 확보 △쓰레기통 설치와 공중화장실 관리 △자전거 도로 등에 대해 군정 질문을 펼쳤다.

학생위원들은 그동안 생활하면서 느꼈던 문제점에 대해 날카로운 질문을 펼치는가 하면 대안을 제시하는 등 바람직한 군정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김호성 의회사무과장은 “주민들 곁으로 다가가기 위한 의정활동의 일환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펼치고 있는 모의지방의회가 학생들에게 의회 및 의원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