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불친절 고발센터 설치 운영
친절 봉사운동의 적극적인 실천으로 전국 으뜸 친절 공직자로 거듭나기 위한 으뜸 친절 공직분위기 조성하기로 했다. 군은 우선 친절 분위기 조성을 위해 친절한 인사 나누기 및 전화 친절히 주고 받기 운동을 전개한다. 친절한 인사 나누기는 행정기관을 찾는 방문객에게는 청내 어느 곳에서 만나더라도 인사를 나누고 직원간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따뜻하게 위로하고 동료 직원간에는 격려를 하고 하급자는 상급자에게 존경의 인사를 표해 화목한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것.
또 전화벨 3번이내에 받기, 친근감있게 받기, 상대방의 입장에서 성실한 자세와 태도로 응대하기, 전화를 받을 때나 걸 때 소속과 성명을 밝히는 등 전화를 친절하게 받는 운동도 전개한다는 것. 군은 이를 위해 친절한 전화 응대 요령이란 책자를 발간 공무원들에게 배포하고 공무원 불친절 신고센터를 설치, 연중 운영할 방침이다.
이밖에 올해 11월경 민원인들을 대상으로 공무원들의 친절성, 신속성, 편의성 등 전반적인 주민 만족도에 대해 설문 조사해 문제점에 대한 개선대책을 수립, 시행하기로 했다. 한편 매분기별 1회 각실과소 읍면 담당부서별로 전화친절도를 평가, 우수 공무원 4명을 선정해 표창하고 불친절 공무원에 대해서는 경고 등 엄중 문책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보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