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프트럭 연대 파업 철회
상태바
덤프트럭 연대 파업 철회
  • 송진선
  • 승인 2005.10.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원·상주간, 보은·내북간 공사 재개
민노총 산하 덤프연대의 파업철회로 인해 작업이 중단됐던 청원~∼보은∼상주간 고속도로의 각종 토공공사가 속개되고 있다.

25일 한국도로공사보은사업소에 따르면 청원∼보은∼상주간 고속도로 건설 공사의 경우 하루 평균 220여대의 덤프트럭이 작업에 참여했으나 지난 13일부터 덤프연대의 파업으로 거의 모든 트럭이 운행을 중단해 공사가 전면 중단해왔다.

특히 보은지역에는 타지역 덤프연대 회원들이 공사구간을 감시하며 작업에 참여하는 덤프트럭 타이어의 바람을 빼는가 하면 공사를 더 이상 강행하지 않겠다는 각서를 받아 가는 등 강성 활동을 벌여 덤프 차량 기사들이 작업을 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청원∼보은∼상주 구간의 경우 1일 작업량 2억원 이상씩 일을 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도로공사 사업소 관계자는 “도로공사의 경우 회계년도 12월23일을 기준으로 해서 당년 준공을 하는 식으로 정산을 하고 있는데 그동안 공사를 진행하지 못해 12월23일 준공일을 맞추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지만 다행히 지금 덤프연대의 파업 철회로 각 공구별 작업을 독려해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보은∼내북간 국도 19호선 4차선 확포장 공사의 경우는 공정상 토공이 거의 이뤄져 큰 문제는 없었으나 보은읍 학림리 대바위 가든 앞 보은 터널 구간과 보은읍 성주리 진출입과 관련 25·37호선의 4차선 확장을 위한 일부 덤프 작업을 요했으나 역시 파업으로 인해 전면 중단해왔다.

내북∼운암간 구간은 다행히 덤프 작업 부분이 없어 이번 덤프연대의 파업으로 인한 공사 차질은 빚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보은지역 덤프 차량 운전자들도 지난 25일 청주 무심천 하상 주차장에서 덤프연대 보은지회를 창립하고 대규모 파업집회에 참가했다.

이들은 덤프연대 보은지회 회원들은 사업주가 과적운행을 지시하고 덤프기사를 비인간적으로 대우하고 있는데 이것은 인권침해이며 부당한 대우라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에서 지원하는 유류 보조금을 건설업주가 아닌 덤프기사나 덤프회사에 직접 지원하는 것이 투명하다고 주장하였다.

덤프연대는 ▲건설사에 지급하는 유류 보조금 1리터당 57원을 폐지하고, 화물노동자에 지급하는 1리터당 210원 동등하게 지급할 것 ▲수급불균형에 대한 노정간의 대책위 구성 ▲어음결제 표준계약서를 작성 관련법을 개정할 것 ▲불법다단계 하도급 제도개선 ▲과적차량 단속자를 사면하고 측중계를 현장에 설치하여 과적을 예방할 것 등을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