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리산만의 차별화 전략 세워라
상태바
속리산만의 차별화 전략 세워라
  • 송진선
  • 승인 2005.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속리산 국립공원관리계획 공청회서 제시
향후 속리산국립공원 관리계획에는 속리산만의 차별화 전략과 함께 공원구역 내 주민이 함께 가는 전략이 추진돼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지난 7일 속리산사무소(소장 서팔석) 주최로 레이크힐스 속리산 호텔에서 열린 속리산 국립공원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2차 공청회에서 전국의 어느 국립공원이나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향후에는 속리산만이 갖고 있는 특징을 살리는 관리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날 공청회는 국립공원관리공단의 자문교수인 김용근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교수의 사회로 백두대간시민연대 김태경 사무국장, 충북환경운동연합 염 우 사무차장, 김동일 보은군 문화산림과장, 안병근 괴산군 관광과장, 박홍식 보은군의회의원, 노승균 괴산군의회 의원, 장봉식 속리산사무소 보전계장이 패널로 참석 의견을 개진했다.

이번 공청회는 2006년부터 2010년까지의 속리산국립공원 관리의 기본계획 수립하기 위한 것으로 공원자원보전, 공원환경보호, 지역사회 및 주민협력 등에 관한 사항을 점검했다.

△ 염 우 차장
국립공원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입장료 등 기금 운용 부분에서 이익금의 일부가 지역에 환원될 수 있는 계획도 개발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함께 속리산 사무소에서 소나무 생태 관찰 프로그램 등 테마 탐방 프로그램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공원구역내 사유지 문제는 피해갈 수 없는 문제라며 공원구역과 관련, 이같은 처지에 있는 전국 지자체들이 머리를 맞대 수익자들에게 물 이용 부담금을 부과해 상수원지역 주민을 보호하는 것과 같이 공원을 이용해 얻는 수혜지역을 대상으로 부담금을 매겨 공원구역 내 주민들이 혜택을 입을 수 있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 김동일 과장
속리산의 가장 큰 자원은 소나무인데 100년 이 넘은 소나무림이 밀식돼 있어 수세가 약해질 수 있다며 체계적인 병충해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소나무 특성 상 산불에 특히 취약하다며 소나무 실생 용역을 집행 및 숲가꾸기 사업, 에밀레∼삼가저수지간, 에밀레∼대목리간 임도개설도 제안했다.

이와 함께 녹색농촌 체험마을과 같은 제도로 공원구역 내 소규모 자연마을을 접근해 환경부에서 지정하는 생태관광 체험 마을로 육성하면 그린투어리즘으로 주민들의 소득도 증대되고 관광객에게는 휴양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 노승균 괴산군의회 의원
공원 내에서의 유해조수 포획 승인은 일반 지역과 보다 훨씬 많은 시간이 소요돼 농가가 구제를 받는데 어려움이 있다며 이를 정책적으로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일반 지역의 경우 늦어도 3일 이전에 유해조수 포획 승인을 얻을 수 있는데 국립공원 구역 내에서는 승인절차를 밟느라 15일 이상 지체되는데 농작물이 초토화된 다음에 포획승인이 나면 뭐하느냐며 정책의 융통성을 제기했다.

이와 함께 공원구역내 사유지가 포함된 경우가 많은데 재산권을 행사하는데 어려움이 많다며 공원구역에서 제외시키는 방법도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을 주문했다.

△ 박홍식 보은군의회 의원
속리산 국립공원의 지정 당시만 해도 법주사 인근에 있는 시설을 아래로 끌어내리는데 초점을 맞춘 공원계획을 세웠고 지금과 불합리한 점이 많다며 화장실의 경우 충북도 소유가 있는가 하면 보은군이 설치한 경우가 있고 관리공단 소유가 있는 등 일원화가 안돼 이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한 과거 관광버스를 타고 관광하던 시절에서 승용차를 이용한 관광객이 증가해 속리산 법주사 지구의 주차장 부족 문제는 심각하다며 많은 관광객이 주차할 곳을 찾다가 제대로 머무르지도 못한 채 돌아가는 것이 현실이라며 주차장을 확보해 관광객들이 충분히 속리산을 관광할 수 있도록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회의를 진행한 김용근 교수는 사무소 차원에서 공원계획을 수립하는 데에는 인력과 시간적인 문제 등으로 한계를 겪을 수밖에 없다며 공원관리계획을 수립하는데 전문가 그룹과 시민단체, 자치단체 등이 참여해 함께 계획을 수립할 것을 사무소 측에 주문했다.

서팔석 소장은 이에대해 NGO, 지자체, 주민 등이 연계해 공원관리계획을 수립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