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식단 즐기면 성인병 모른다
상태바
우리식단 즐기면 성인병 모른다
  • 보은신문
  • 승인 2004.08.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곡밥과 된장, 김치, 나물을 곁들인 우리 식단이 심장병과 고혈압, 암 예방은 물론이고 당뇨병 및 비만을 막는데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우리식단은 쌀과 보리, 콩, 조 등 잡곡을 섞어짓는 밥을 주식으로 콩으로 만든 장류를 섭취하며 채소로 나물을 만들어 부식으로 한다.

이같은 식단이 칼로리가 적절하며 식이섬유 등이 많이 포함돼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심장병 예방효과 = 서울대 가정의학과 유태우 교수는 심장병 발병을 악화시키는 식습관으로 칼로리와 염분, 알콜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트랜스 지방산·콜레스테롤·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한 음식을 먹는 것을 꼽았다.

이런 점에 비춰볼 때 하루 평균 1976<&36088>를 섭취하는 우리 식단은 칼로리 섭취량이 적절하며 식이섬유와 채소섭취가 좋은 편이다.

특히 심장을 보호할 수있는 불포화지방산(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 들깨, 호두, 생선 섭취가 우수하다.
그러나 과일 섭취가 적고 염분과 술을 많이 먹는 것은 단점으로지적됐다.

비만예방 = 우리 식단은 비만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제의대 가정의학과 강제헌 교수는 밥에 된장국, 생선구이, 나물, 김치 등이 어우러진 우리식단의 식사는 지방량이 낮아 비만과 고지혈증 예방에 좋다고 강조했다.

특히 밥의 전분이 체내에서 서서히 소화흡수되고 채소를 통한 식이섬유소 섭취가 많으며 밥과 반찬을 번갈아 먹어 혈당 상승이 느리고 포만감을 느끼게 되는 등 에너지 과잉 섭취를 방지해 살찌는 것을 막아주는데 효과적이라는 주장이다.

당뇨병 식사요법과 고혈압 예방에도 우수 = 한림의대 유형준 교수는 우리 식단은 영양소 배분이우수하고 섬유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혈당지수를 낮출 수 있어 당뇨병에 유리하다고 밝혔다.

유교수는 당뇨병환자 식단이 일례로 밥과 김치, 무국, 갯잎 찜, 오이생채, 너비아니, 간장 등을 먹고 간식으로 우유, 과일이 적당하다고 권고했다.

암예방 및 면역력 강화 = 식습관은 암 발생 관련 요인 가운데 20∼30% 정도 영향을 미친다.

쌀이 주식인 우리식단의 경우 고탄수화물, 저포화 지방식으로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의 발생을 보호하는 효과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전립선암과 대장암 위험을 70%이상 감소시키는 것으로 연구된 콩류와 마늘, 양파의 1일 섭취량도 우리 식단은 각각 34g과 28.8g으로 그리스식 8.5g과 0.89g, 미국식 9.6g(마늘 없음)인 것에 비해 우수했다.

또한 밥과김치가 중심인 우리식단은 비타민과 무기질을 고루 포함하고 칼로리나 지방질의 과다를 초래하지 않아 체내 면역기능을 유지하는데도 이상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김치는 그 자체뿐만아니라 김치에 포함된 배추, 고춧가루, 마늘 등도 각각 면역기능을 가오하시키는 효과가 높다.

이밖에 요리에 많이 쓰이는 참기름, 들기름과 버섯, 김 등도 면역 강화기능이 있는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