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마을에도 경로당을 지어주세요
상태바
우리마을에도 경로당을 지어주세요
  • 송진선
  • 승인 2004.03.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로 임곡 임실마을 주민 호소
서당골과 임실 2개마을로 이뤄진 마로면 임곡리(이장 이용길)가 신축 경로당 부지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일부 주민들이 예산 범위 내에서 경로당을 각각 건립하는 방안을 제기하고 있다. 현재 임곡리 경로당 건립비로 5000만원이 책정되었는데 마을과 마을간 거리가 3㎞가까이 떨어져 있어 어느 한 곳에 경로당을 건립할 경우 한 개마을만 이용할 수밖에 없어 경로당 1개로 해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경북 임곡과 개울을 사이로 경계를 이루는 마로면 임곡리 임실 주민들은 경북 임곡마을은 오래 전에 경로당 겸 마을회관이 건립돼 노인회가 활성화된 것과는 달리 마로 임곡은 경로당 조차 없어 주민들이 느끼는 상대적이 박탈감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임실마을 노인들은 경로당 운영위원회(위원장 정학순)까지 구성하고 장소 물색에 나서는 한편 한 개를 건립할 경우 윗마을이 아랫마을보다 주민 수가 더 많고 노인도 더 많다며 경로당을 윗마을에 건립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월별 관리비 및 난방비소요 예산을 추정, 자체적으로 노인회관 운영계획서까지 마련한 상태다. 건축시 심야전기를 이용하면 난방비 부담이 적어지고 노인회관 운영에 필요한 비용 마련을 위해 월회비나 분기회비 및 연회비 거출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정도다.

반면 서당골 마을 주민들은 경로당 짓더라도 관리 및 잘 운영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마을 책임자인 이장이 있는 서당골 마을에 지어야 한다고 주장,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상태다. 따라서 서당골이든 임실이든 어느 한 곳에 지을 경우 자칫 주민간 싸움으로 비화될 수도 있자 차라리 예산 범위 내에서 2개를 건립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콘테이너 박스나 조립식 주택 등도 건물 외양이나 내부도 세련되게 꾸밀 수 있어 굳이 조적조의 슬래브 지붕이 아니다 하더라도 노인들의 여가선용의 장소 및 주민 화합의 장소로 이용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이란 주장이다. 한편 2002년 경로당 부지를 물색하던 중 서당골 마을이 공터를 찾아냈으나 하천부지여서 제외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