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기술과제 개발 참여 절실
상태바
농업 기술과제 개발 참여 절실
  • 곽주희
  • 승인 2000.1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관심 부족... 고작 단 1건 신청
농업 진흥청에서 실시하는 「농업인 기술과제 개발」에 지역 농민들의 참여가 저조하여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기술센타 관계자에 따르면 「농업인 기술과제 개발」은 농사를 지으면서 새로운 영농 기술에 대한 아이디어에 대해 학계에서 전문성과 타당성을 조사하여 최고 3000만원까지 지원받는 제도로 현재 군에서는 단 1건만이 접수된 상태이다

이 관계자는 또 “현장 농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함에도 농민들의 관심부족으로 참여율이 저조하다”고 말했다. 또 내년이면 농·축산물의 전면 개방이라는 어려운 농촌 현실이기에 기술센타의 지시에 따른 농업만으론 외국의 저가 농수산물과 경쟁할 수 없음에도 농민들이 이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같은 현상은 농사를 지으면서 체험한 기술들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기술을 연구할 수 있는 제도가 있음에도 기술센타에 의존한 영농만을 고집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 동안 군에서는 감골난과 호접난 관련 기술이 채택돼 각각 1800만원과 2000만원을 무상 지원받아 전문성과 생산성을 입증하여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으나 그 후에는 접수 실적조차 미흡한 실정이다.

감골난과 호접난을 생산하고있는 농민은 “농민 스스로가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해야 외국 농산물 개방에 대처할 수 있는 길임을 자각,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새로운 영농기술을 많이 접수시켜 전문가들에게 의뢰해, 신기술로 입증, 실험비용을 무상으로 지원 받으면도 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술센타는“농민들이 능동적인 자세로 농업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할 것이다”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