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김종철, 그는 누구인가
상태바
인간 김종철, 그는 누구인가
  • 보은신문
  • 승인 1995.07.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직·배짱있는 공직자로 정평나
김종철군수는 1935년 2월25일 보은읍 장신리 113-10번지(비룡소)에서 아버지 김귀선씨와 어머니 지월분씨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어머니 지월분씨가 돌도 채 지나지 않아서 돌아가시고 할머니손에서 자라야 했다. 이웃에서 동냥젖도 얻어먹이고 할머니가 씹어주는 밥을 엄마 젖인냥 먹고 자랐지만 다행히 아버지의 체력을 닮아서인지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랐다. 그는 할머니가 안계셨으면 지금 이처럼 제대로 성장을 못했을거라는 생각에 부모도 잘모셨지만 유독 할머니에 대한 효성이 지극했다.

삼산국민학교 34회 보은농업중학교, 보은농고 5회를 마치고 충북대학교 농과에 입학했지만 아버지가 하던 일이 실패로 돌아가고 건강을 잃자 여러 형자들과 끼니조차 걱정하게 되는 지경에 이르러 결국 학업을 대학3년에 중도에서 포기해야했다. 그는 어려서부터 만능스포츠맨이었다. 육상에는 천부적인 소질을 보여 군대표로까지 출전 도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고 고등학교때는 배구의 공격수로 활약하기도 했는데 지금까지도 계속돼 생활체육 전국 베테랑 육상대회에서도 금메달을 따오는등 군의 명성을 날리고 있다.

5남매중 장남으로서 생활을 책임져야 하는 막중한 생활고에도 그는 좌절하지 않고 촉탁요원으로 공직에 입문했다가 현역복무를 마치고 다시 61년 촉탁으로 군재무과에서 일하다가 62년 지방재경서기보로 신규임용되어 30여년간 공직자로의 길을 걷게 된다. 스포츠맨으로 걸어온 그는 한번한다고 마음 먹으면 끝까지 해내는 끈기와 추진력을 겸비하고 있다. 사회과장으로 재임시 용암쓰레기 매립장 부지마련을 할때 군과 주민과의 격렬한 마찰속에서 주민을 설득 건립추진에 상당한 역할을 했던 인물로 기억되고 있다.

또한 보은농고총동문회장을 맡으면서 동창회명부 제작 보은농공고 강당건립, 보은농고50년사 편찬 등 그의 보은농고에 대한 애착과 활약상은 이루 헤아릴수가 없을 정도이다. 그는 또 누구보다도 부지런하고 검약정신이 몸에 밴 사람으로 새벽 5시면 일어나서 2천여평의 토지를 다른 사람손 빌리지않고 손수 농사를 져온 어느 누구보다 부지런한 농사꾼이다. 또 짠돌이란 변명을 들을 정도로 검약정신이 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