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보료 자동납부 개시
상태바
의보료 자동납부 개시
  • 송진선
  • 승인 1996.06.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납 불편 해소… 금융기관에 신청해야
지역의료 보험조합 가입자들도 보험료를 자동납부할 수 있다. 지난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지역의료보험료의 자동납부는 은행계좌에서 매달정해진 날에 보험료가 자동으로 납부되는 것이다. 이에따라 군 의료보험조합에서는 각 농협과 우체국, 축협, 임협 등을 자동이체기관으로 정해 이 금융기관에 예금계좌를 가지고있는 사람들이 자동이체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동안 의료보험료의 자동이체에 대한 민원이 많이 제기되었는데 수납필 증명관계로 지연되다가 지난 5월말에 의료보험조합 연합회에서 금융결제원과 계약을 맺어 이번 6월1일부터 시행하게 된다. 은행계좌에서 보험료가 자동으로 납부될 경우 보험가입자들이 보험료를 납부하기위해 매월 수납기관에 직접가야하는 불편이 없고 또 자녀가 부모의 보험료를 대신 납부할 수 있는 등의 효과가 있다.

그러나 매월말일에 예금계좌에서 자동이체되므로 납기일에 예금 잔액이 부족하면 보험료가 납부되지 않아 가산금을 부담하게 되고 2개월이상 지속되면 자동납부가 중지된다. 자동이체를 하는 가입자의 경우에는 자동납부용 카드를 발급해주고 있는데 신청은 전월 보험료 영수증 또는 의료보험증과 예금통장, 예금통장에 사용한 인감을 구비해 의료보험 조합이나 각 지소, 농협, 임협, 축협에 비치되어 있는 자동납부 신청서를 작성해 예금통장을 개설한 금융기관에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