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결산-의정
상태바
94결산-의정
  • 보은신문
  • 승인 1994.1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 수익사업 큰 관심
군의회(의장 박홍식)는 초대의회의 마지막 의정활동을 "지방자치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역주민의 복지를 증진시키는데 있고 완전한 재정 자립이 철저한 지방자치시대를 이끌어 간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특히 보은군이 처한 열악한 군재정을 타개하기 위한 자주재원 확충을 위해 힘썼다.

임시회 8회와 정기회 1회를 연 보은군의회는 올해 32건의, 결의안 2건 특위구성 8회 군정질문답변 2회를 실시하는 의정활동 기간동안 집행기관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보다는 행정의 성실한 파트너로서 열악한 군재정을 개선하기 위해 함께 노력한해였다.

보은군의회가 경영수익사업발굴에 적극 나서게 된 것은 전국 최하위를 맴도는 12.7%의 재정자립도가 보은 군지방자치시대의 앞날을 암담하게 만들고 있다는 자체 판단에 따른 것인데 지난 6월에는 국립공원관리권을 관할 자치단체에 넘겨줄 것을 중앙부처와 협의할 『협의체구성』을 전국 최초로 전국 9개 시, 군 39개 기초자치단체에 제의, 상당한 호응을 얻었다.

이는 국립공원을 해당자치단체에서 관리하고 관광세등 지역개발세를 확대할 것을 주장하는 것은 재원확보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또 경영수익사업 및 농가소득증대발굴 특위활동을 벌여 전북 무주휴양림 등 전국 15개지역을 둘러보았고 그 외에도 문경조령 삼문주변 산림휴양시설과 수안보관광지, 음성군 생극면 성장작목 재배단지를 둘러보는 등 경영수익 사업 견문 넓히기에 주력해왔다.

특히 군의회는 정기회의 95예산안을 심의 확정하면서 자주재원 확충을 위해 군정전반에 걸쳐 기업경영원리를 도입하는데 역점을 둘것과 예산의 효율적 운영, 예산편성시 중장기 지방재정계획의 반영, 농촌대책의 예산반영에 역점을 둘 것을 군에 제안하는 등 지방제정자립도 향상을 위해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와 아울러 속리산 삼가지구개발과 관련 청원조사를 위한 특위는 『삼가지구를 환경피해가 없는 범위 내에서 개발해도 좋다』는 여론수렴 결과를 발표했고 행정사무감사특위는 간이급수시설 및 위탁영농회사 등 1백58건에 대해 현장조사를 실시 48건을 지적 개선토록 하는 등 주민의 대변자와 감시자 역할에 충실해 왔다.

이외에도 가뭄이 극심했던 지난 여름 의원들이 양동이를 들고 들판에 나가 물을 나르는 등 농민들에게 농민과 함께 하는 의원상을 보여줬으며 영농현장을 방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민들을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 의정에 반영했다.

이처럼 주민의 대변자로서의 의회상을 정립해 온군의회는 그 외에 선전지 견학, 의원연수, 각종 세미나 참석 등으로 잘질향상과 견문을 넓히기에 힘쓰는 한편 행정 감사나 군정질문에 있어 철저한 자료수집과 주민의 작은 목소리까지도 의정에 반영하는 등 군의회로서의 굳건한 자리매김을 다진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행정감사나 예산심의시지협적인 시각에서 군정전체를 바라보는 것보다는 해당 지역 사업에 더 치중하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는 것은 반드시 지양해야할 과제로 남겨지고 주민들의 의정에 대한 관심부족을 군민회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