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농사의 시작은
종자소독과 적기 못자리 설치
상태바
벼농사의 시작은
종자소독과 적기 못자리 설치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4.04.11 0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농업기술원은 벼 농사철이 다가옴에 따라 볍씨 소독으로 키다리병 등 주요 종자전염 병해충을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표적인 병해충으로는 벼 키다리병, 벼잎선충, 도열병 등으로 안정적인 쌀 생산을 위해서는 못자리 전 철저한 소독으로 병해충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올바른 종자소독 방법은 온탕 소독과 약제 소독이 있다.
온탕 소독은 60℃ 물 300리터당 마른 볍씨 30kg을 10분 담갔다가 꺼내 찬물에 바로 식혀준다. 적정 비율(물 10:볍씨 1)과 온도 등 조건을 제대로 지키면 벼 키다리병 방제 효과를 90% 이상 볼 수 있다. 이 조건을 지키지 않으면 삼광, 운광 등 고온에 민감한 품종은 발아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약제 소독은 온탕 소독을 마친 볍씨는 적용 약제별 희석 배수에 맞게 희석한 약액에 48시간 담가둔다. 이때 약액 20리터당 볍씨는 10kg이 적정하고, 약액 온도는 30℃로 맞춘다. 해마다 같은 약제를 사용하면 약효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2~3년 주기로 약제를 바꿔주는 것이 좋다. 자세한 등록 약제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psis.rd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못자리 설치시기는 평균적으로 중만생종 기준 4월 20일경이 적기다. 하지만 기상 상황을 고려하여 너무 이른 못자리는 저온 피해를 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최근 농업인 교육과 홍보 강화로 못자리 병해충이 감소하는 추세지만 한번 발생 시 전염력이 커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농업기술원 여우연 기술보급과장은 “안정적인 쌀 생산을 위해서는 파종 전 볍씨 소독을 철저히 하고 적기에 못자리 설치하는 것이 벼농사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