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농촌공간 정비대상지역 분석’ 발간
상태바
‘충북 농촌공간 정비대상지역 분석’ 발간
  • 보은신문
  • 승인 2023.10.12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의 농촌공간 정비대상지역을 분석한 ‘충북정책지도’ /제공 충북도
충북의 농촌공간 정비대상지역을 분석한 ‘충북정책지도’ /제공 충북도

최근 정부는 농촌지역의 주거·산업·사회서비스 등의 계획적인 공급을 통해 농촌지역의 경제·사회·환경적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2023년 3월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2024년 4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
도시지역과 달리 종합계획이 부재한 농촌지역은 공장·축사·태양광 시설 등이 주거지역과 혼재되는 난개발로 정주여건이 악화되고 있다. 이는 농촌지역의 인구유출 및 소멸위기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충북연구원과 충북정책개발센터가 법의 시행에 대응해 충북도 농촌공간의 정비대상지역 현황을 알아보고자 2023년 3호 충북정책지도를 통해 ‘충북 농촌공간 정비대상지역 분석’을 주제로 다루었다.
이번 정책지도에서는 충북 농촌지역을 대상으로 주거지역과 공장·축사·태양광 시설 등이 혼재된 현황을 살펴보고 중첩분석을 통해 영향권 내 거주인구 현황을 분석하고 시각화했다.
분석 결과 충북도내 공장시설(개별입지)은 79.3%, 축사시설은 90.4%, 태양광 시설은 88%가 농촌지역내 집중적으로 혼재하고 있어 농촌공간 재구조화의 필요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충북연구원 정책개발센터는 “충북 정책지도 시리즈를 통해 공공데이터 기반의 정책지도를 작성해 충북지역의 지역별 이슈를 시각화하고, 정책결정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주제 및 분야를 기획해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