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찾아가는 농산물 소득조사 교육 추진
상태바
충북농기원
찾아가는 농산물 소득조사 교육 추진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3.05.11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농업기술원이 2023년 농산물 소득조사 참여 농가를 대상으로 5~6월 중 ‘찾아가는 농산물 소득조사 교육’을 추진한다.
농산물 소득조사는 농촌진흥청 주관으로 매년 이루어지는 사업으로 전국적으로 117작목을 조사하고 있으며, 올해 충북에서는 28작목 333농가를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다. 이렇게 조사된 자료는 농가 경영개선 연구.지도, 농업정책 수립, 영농 손실보상 신청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소득조사는 농가에서 작성한 경영기록장을 바탕으로 농업기술원에서 정리하고 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농산물 소득조사에 참여하는 농가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충북농기원에서는 도내 시군을 권역별로 나눠 찾아가는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교육의 주요 내용은 △농가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농산물 소득조사 사업의 중요성’,‘농가 경영관리의 필요성’△소득분석 자료 품질 향상을 위한 ‘농가 경영기록장 작성법’△참여 농가 만족도 향상을 위한 ‘소득분석표 등 분석자료 현장 활용법’ 등이다.
한편, 농산물 소득조사 자료는 매년 ‘농산물소득자료집’으로 발간되고 있으며 농촌진흥청 누리집(www.rda.go.kr), 농업경영정보시스템(amis.rda.go.kr),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