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전염원 제거가 
과수화상병 예방의 첫걸음
상태바
겨울철 전염원 제거가 
과수화상병 예방의 첫걸음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2.12.29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농업기술원은 내년 4월 30일까지 시군농업기술센터와 함께 과수화상병 사전예방 중점기간을 운영한다며 차단 방역을 위해 과수 농가들의 적극적인 예방 조치를 당부했다.
과수화상병은 곤충, 비, 바람, 작업자, 작업도구 등에 의해 전파되는 세균병으로써 겨울에는 병원균이 나무의 궤양에서 월동하며 가지치기(전정) 작업을 통한 확산 위험성이 매우 높다.
병원균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농작업 전후 70% 알코올 또는 유효약제(차아염소산나트륨) 0.2% 함유 락스(또는 일반 락스 20배 희석액)에 작업 도구를 10초 이상 담그거나 분무기로 골고루 뿌려 철저히 소독해야 한다. 또한, 예방 교육을 이수하고 과원 현장에서 병원균 월동처인 궤양을 반드시 제거하여 겨울철 확산 차단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충북농업기술원은 올해 처음 시도한 과수화상병 전염원 사전제거 사업을 통해 월동기간 전염원이 발견된 사과·배 과수원 2.1ha를 폐원하고 보상금을 지급했다. 2023년에는 2배 증액한 국비 4.4억원을 확보해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매년 첫 발생이 사과와 배나무 궤양에서 발견됨에 따라 궤양 제거의 중요성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충북농기원 관계자는 “과수화상병 최소화를 위해 방역기관 뿐만 아니라 농업인 스스로 철저한 예방과 자율 예찰을 통해 의심증상 발견 즉시 신고(1833-8572)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