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채소 병해충 방제 철저히 해야
상태바
시설채소 병해충 방제 철저히 해야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2.11.24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해충 노균병 증상.
병해충 노균병 증상.

충북농업기술원은 겨울철을 앞두고 시설채소 병해충 관리를 위한 사전 방제를 당부했다. “기후변화가 시설재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병해충 발생은 조기 예찰을 통해 피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고품질 농산물 수확을 위해 겨울철 환경관리, 물리적 약제 방제 등 겨울철 병해충 방제에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시설하우스에서는 생육 관리를 위해 겨울에도 13~15℃ 이상의 실내온도가 유지돼 병해충이 발생하기 좋은 조건이 된다. 특히 겨울철 외부 기온이 평균 10℃ 이하로 떨어지면 시설하우스 밖에서 서식하던 해충들이 시설로 들어와 피해를 볼 수 있으므로 환경관리, 방충망, 끈끈이 트랩 설치 등 병해충 차단에 신경 써야 한다.
진딧물, 응애, 가루이, 총채벌레, 작은뿌리파리 등은 생육 초기부터 청색(총채벌레 선호) 또는 황색(진딧물, 가루이 선호) 끈끈이 트랩을 걸어 유인하고, 출입구와 측창에는 방충망을 설치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것을 1차적으로 막아줘야 한다. 
또한 잿빛곰팡이병, 흰가루병, 노균병 방제를 위해 하우스 내부가 저온 다습해지지 않도록 환기와 난방을 통해 온습도 조절 및 주기적인 포장 예찰을 하여 병원균의 밀도를 줄여준다. 더불어 병해충이 발생했다면 즉시 약제를 뿌려 방제하고, 시설하우스 주변 잡초까지 방제해 주어야 효과가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