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 직매장 지원 예비사업자 모집
상태바
로컬푸드 직매장 지원 예비사업자 모집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1.09.16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까지 접수, 내달 중 선정

충북도가 농림축산식품부 공모계획에 따라 ‘2022년도 직매장 지원사업’의 예비사업자를 오는 24일까지 모집한다.
‘직매장 지원사업’은 직매장 및 부대시설 개설을 위한 건축비, 설계비, 감리비, 시설비 등을 지원함으로써 지역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를 유도하고 효율적인 유통환경을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지원대상은 직매장을 설치.운영을 희망하는 법인격을 가진 민간사업자 또는 지방자치단체이다. 직매장은 설치유형에 따라 일반직매장, 대도시형 직매장,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로 나뉘며, 설치유형에 따라 지원규모도 달라진다.
일반직매장은 직매장, 공동작업장 등 상시적인 농산물 직거래 매장으로 부대시설을 제외한 순수 농산물 판매면적을 100㎡(대도시형 직매장, 복합센터는 200㎡) 이상 확보하여야 한다. 일반직매장은 국비 기준 최대 3억 원(대도시형 직매장 5억, 복합센터 6억)을 지원받을 수 있다.
대도시형 직매장은 인구 30만 이상의 대형소비지에 설치되는 광역형 직매장으로 국비 기준 최대 5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는 농가 레스토랑, 카페, 공유 부엌 등 문화.생활시설을 2개 이상 겸비한 복합 직매장으로, 직매장과 공동작업장이 필수로 설치되어야 하며, 국비 기준 최대 6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도는 오는 24일까지 시군을 통해 사업 신청을 받아 접수 결과를 농식품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10월 중에 서류 검토 및 현장실사를 거쳐 예비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로컬푸드 직매장 지원사업으로 도내 중소 농업인이 농산물 유통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직거래 공간이 조성되기를 기대한다”며 “역량 있는 직매장이 설치되어 우수한 지역농산물 소비가 활성화되기를 희망한다”라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