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지역주민이 유능한 도의원을 만든다
상태바
이제 지역주민이 유능한 도의원을 만든다
  • 박진수 기자
  • 승인 2021.04.08 0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4.7 보은군 도의원 보궐선거가 끝났다. 이번에도 역시 이런저런 후보자들의 경쟁속에서 새로운 인물, 도의원이 탄생되게 되었다. 이번 선거는 2번의 보궐선거로 선출된 후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열띤 선거운동은 끝나고 이제 당선자와 낙선자가 가려진 만큼 당선자를 유능한 지도자로 만드는 몫은 바로 지역주민에게 달려있다. 당선자는 이제 끝난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자세로 초심을 잃어서는 안된다.
선거운동 당시 후보자에 대한 비방이나 검증되지 않은 왜곡된 소문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면서 진실이 무엇인지, 어떤 후보가 진정한 지도자인지 확인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지역주민이 선택한 당선자인 만큼 지역의 일꾼으로 만드는 것 역시 지역주민의 몫이라는 점은 잊어서는 안된다.
한마디로 선거때만 되면 네가티브 선거전으로 얼룩지는 모습은 좋은 정책보다는 상대방의 약점만을 들춰내면서 당선만을 위한 뒤떨어진 선거의 전형이다. 선거때마다 네가티브 선거보다는 깨끗한 선거문화를 정책시켜야 한다는 여론이지만 막상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들려오는 비방 여론은 극에 다를 정도로 심해진다.
대한민국은 누구나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가지고 후보자내지는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는 선거권을 가지고 있다. 지역에 대한 애정과 관심만 있다면 누구나 후보자가 될 수 있으며 자신의 소신에 따라 정당을 택하거나 무소속으로 후보자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누구는 안되고 누구는 된다” 라는 무조건적 잣대로 여론을 호도해서는 안된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정확하지도 않고 근거 없는 말로 호도되는 후보자들의 검증은 지역민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호도된 여론 몰매로 혹독한 자질 검증을 치룬다.
어떤 후보가 네가티브 선거를 잘하느냐에 따라 당락이 결정될 정도로 상대방 후보의 비방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 선거분위기보다는 보은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정책과 비젼을 제시할 수 있는 후보자를 선택하는 선거를 기대해 본다.
선거를 통해 우리가 뽑고자 하는 지도자는 완벽한 지도자, 성공한 지도자를 뽑는 것이 아니다. 지도자의 최소한의 조건, 최소한의 자질이면 누구나 선거에 나와 주민의 심판을 받을 수 있다. 우리가 선택한 지도자가 올바른 정책을 펼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은 유권자의 몫이며 지역주민이 유능한 지도자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최고의 학벌과 최고의 경영자, 최고의 능력자보다는 지역주민의 아픔과 지역의 문제에 귀기울일 수 있는 후보자를 만드는 것 역시 지역주민의 손에 달렸다.
지방자치제 실시된 이후 보은군은 자치단체의 규모나 재정등 어느 분야를 놓고 보아도 10년후 그 모습을 가름하기 어려울 정도로 위기를 맞고 있다. 하지만 위기가 기회가 된다는 말이 있듯이 지도자에 따라 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희망을 가져본다.
특히 보은군은 속리산이라는 중부권 최고의 자연환경을 보유한 자치단체인 만큼 다른 지역에서 찾아볼 수 없는 역사와 문화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주고 있다.
아무리 훌룡한 지도자가 선거에 승리해도 지역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네가티브식 여론에만 귀기울이면 결국 임기만 채우는 지도자로 남을 것이다. 이를 당선자는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누구나 후보자가 될 자격은 있다. 하지만 누구나 당선되지 않는다. 선거는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라는 점에서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으로 자질이 부족한 후보자는 지역주민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는 결과를 보여주는 결과가 선거다.
이제 당선자가 결정된 만큼 유능한 지도자로 만드는 몫 역시 지역주민이라는 사실을 당선자는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