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일본 육성 벼 품종 NO!
상태바
이제는 일본 육성 벼 품종 NO!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0.08.27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부터 정부의 적극적인 국내육성 벼 품종 확대 보급을 위해 정부 보급종으로 공급하던 일본 벼 품종에 대해 2023년도부터 생산.공급 중단이 예고됐다. 이에 충북농업기술원은 도내에 주로 재배되고 있는 일본 벼 품종을 국내품종으로 전환하고자 지난 20일 충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쌀전업농 등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국내육성 벼 품종 설명회 및 식미평가회를 개최했다. 쌀 브랜드의 품종 전환을 위한 이해를 돕고 쌀 품질 고급화를 도모하고자 자리를 마련했다.
충북도내에 재배되고 있는 외래 품종은 일본에서 육성된 추청벼(아끼바레), 고시히카리, 밀키퀸, 기누히카리 등 다양하지만 충북지역 브랜드 쌀은 대부분 추청벼이다. 2020년도 기준으로 도내는 추청벼(아끼바레)가 7,689ha(점유율 24%)로 가장 많이 재배하고 있으며, 유명 브랜드 쌀 주산지인 청주, 충주, 진천에 집중되어 있다. 벼꽃이 피고 익는 것이 일정하므로 도정률이 높아 RPC에서 선호하지만 쓰러짐에 약하고, 병해충 저항성이 약해 재배가 까다로운 품종이다.
이번에 추천된 국내 육성품종은 ‘참드림’, ‘진수미’, ‘알찬미’로 국내에서 주로 문제 되는 벼 쓰러짐, 도열병, 흰잎마름병, 줄무늬잎마름병 등에 저항성이 우수하다. 많은 연구결과에서 입증하듯이 일본 품종보다 밥맛이 더욱 뛰어나고 재배하기도 수월하여 대체품종으로 손색이 없다.
농업기술원 이채영 연구사는 “이러한 홍보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국내육성 품종 쌀이 일본 품종보다 우수하다는 인식 변화가 시급하다.”라며, “정부 보급종 생산까지 4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빠른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기이므로 브랜드 쌀로 자리매김을 위한 생산, 소비, 유통, 정책의 거버넌스 구성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