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이에게 미래를, 군민에게는 섬김의 약속을 실천하며 보은의 내일을 열어가겠습니다”
상태바
“젊은이에게 미래를, 군민에게는 섬김의 약속을 실천하며 보은의 내일을 열어가겠습니다”
  • 보은신문
  • 승인 2020.07.23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박재완 도의원 의정활동 100일
박재완 도의원 “충북도의 보은외면과 홀대에 방점을 찍겠다” 의지 천명

지난 4월 15일 치러진 충청북도의회의원 재선거 보은군선거구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된 박재완 의원이 4월 16일부터 의정활동을 펼친지 오늘로 100일을 맞이했다. 여소야대의 충북도의회 현실에서 무엇을 느꼈으며, 보은지역발전을 위한 어떤 각오와 실천의지가 있는지 들어본다. <편집자 주>

 

4월 15일 치러진 충청북도의회의원 재선거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된지 100일이 되었는데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며 어떤 소감을 가지고 계신지요?

 저에게 보은군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주신데 대해 군민들께 진심으로 감사할 따름입니다.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저를 믿고 지지해준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언제든 군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말씀 하나하나를 묵묵히  실천에 옮기겠습니다.
 보은군민들께서 보내주신 믿음과 신망을 잠시도 잊지 않고, 출마당시 약속한 내용을 하나하나 실천에 옮겨 보은군의 새 미래를 위해 모든 열정과 신명을 바쳐나가고자 합니다. 100일의 자축보다는 충북도정 현황을 살펴보니 정말 보은군 발전을 위해 분골쇄신해야겠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게 됐고, 군민의 행복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뿐입니다.
말보다 행동으로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충북도의회 의정활동을 하면서 현재 보은군에 진행되고 있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던가요.

그보다 앞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제가 도의원으로 충북의 총체적 사업들을 살펴보니 우리 보은이 충청북도로부터 얼마나 심한 외면과 홀대를 받고 있는지를 발견하고 심한 박탈감과 소외감에 가슴이 저려왔습니다.
이를 통해 충북도가 정말 균형감 있는 시각으로 보은을 살피고 발전시키는 방안을 강구해 현실로 나타나도록 하겠다는 다짐도 했고 이의 실천을 강구할 것입니다. 
저는 농업군인 보은군민을 위해 농정국 주요사항을 면밀히 살펴 주요사업을 보은으로 이끌어 오기위해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에 배정을 요청했습니다.
 제가 배정된 산업경제위원회에서는 충청북도의 농정국, 경제국, 신성장산업국, 농업기술원, 경제자유구역청, 청주테크노파크, 각종 신용기금재단 등을 관리 감독하고 있습니다.
우리 보은군이 농업군이기 때문에 충청북도 농정국의 보은관련 사업들을 살펴봤습니다.
 보은군에서는 농업을 위해 첫째, 농특산물 명품화 및 유통지원. 둘째, 고품질.고부가가치 농업생산지원. 셋째, 청년후계농 인재육성. 넷째, 농업인복지확대.  다섯째, 귀농귀촌인 지원사업확대를 주요사업으로 도정에 반영토록해 농업인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고소득 창출의 원동력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농특산물 명품화 및 유통지원을 위해 농산물 부패방지용 농기계지원에서 전체 사업량 52대중 무려 12대를 보은군으로 이끌어낸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어, 보은군에서는 농산물 수출단지 육성을 비롯한 청풍명월장터, 브랜드숍운영비, 시설원예현대화사업비 등 11억 4600만원의 도비를 확보한 것도 눈에 띄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은군민의 고품질.고부가가치 농업생산을 위해 고품질 벼 육묘장 설치보완. 영농기계회장비 공급. 농작업대행서비스센터. 한우경쟁력 강화사업, 젖소경쟁력강화사업 등 12개 사업의 도비 4억1천만원도 확보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축분퇴비 및 발효사업과 관련한 2000여만원의 국비, 및 도비지원이 확정되어 시행중인 것을 발견하고 정상혁 군수님이 정말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섬세히 보셨네요, 이밖에 농업분야의 다른 것은 없던가요.

 귀촌하시는 분들은 타 지역에서 회사생활, 개인사업, 공직자생활 등 디양한 활동으로 자신이 살아갈 수 있는 경제적 기반을 갖추고 농촌으로 오십니다.
하지만, 농사를 짓기 위해 오시는 귀농인들은 농토도 마련해야하고 주택도 마련해야하고 정말 많은 경제적 부담을 안고 들어오게 됩니다.
 그래서 보은군에서는 농사를 짓기 위해 보은으로 오시는 귀농인의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비를 지원하고 있지만 이를 더욱 상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보은군에서는 농업 창업자금과 주택구입 및 증개축자금도 대출이 가능하도록 뒷받침 해주고 있습니다.
우리 보은은 가축이 많고 농촌지역이어서 유해조수의 피해도 쉽게 눈에 뛰는데, 가축질병 및 유해조수 예방사업을 위해 유해 야생동물 포획시설 지원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가축예방주사 및 기생충구제, 가축질병 치료보험, 구제역 예방백신공급사업비를 확보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제역예방백신 완화제 공급, 구제역 예방백신 접종시술지원, 염소포획 및 접종시술지원, 브루셀라 및 결핵병  채혈 및 보정비지원, 돼지소모성질환 컨설팅사업, CCTV등 방역인프라 설치 지원, 축산차량등록 운영에 소비되는 도비를 확보해 축산발전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고 정상혁 군수가 정말 보은을 위해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재발견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이를 토대로 다가오는 2021년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업은 물론 군과 협의해  더욱 확대된 사업과 예산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해나갈 계획입니다.


보은발전을 위해 핵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계획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후보당시 선거공약으로 내세웠던 사업들을 하나하나 실천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충북도의 예산을 살펴보니 보은군에서 신청한 누락예산, 미지급예산 등을 여러 건 발견했습니다.  이를 조속히 시행하도록 할 뿐 아니라 예산을 더욱 증액해 보은군이 꼭 필요한 각종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특히, 박덕흠 국회의원과 정상혁 군수가 보은군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드론스마트복합교육센터’ 유치에 혼신을 다하고 있는 만큼 이에도 도의원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입니다.
 드론산업이 미래의 신 성장산업인 것은 그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 산업으로 현재, 일부 농민들은 드론을 활용해 방제작업을 하고 있고, 드론 경기대회는 물론 앞으로는 우편배달, 수색작업, 건설교통, 드론택배에 그치지 않고 하늘을 나는 드론자동차도 예견되는 미래지향적 사업입니다.
 이를 위해서 드론 자격취득 수요급증과 산업현장에 실전투입이 가능한 드론임문 특화 훈련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고 있어 ‘드론스마트복합교육센터’는 꼭 필요한 만큼 이의 보은유치에 나서 충청북도는 물론 중앙부처와 협의를 통해 200억원의 예산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어 이의 실현이 가시권내에 근접해 있습니다.
‘드론스마트복합교육센터’를 반드시 성사시켜 보은을 드론산업의 중심지로 성장시켜 나가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입니다.
 또 하나, 경제가 역동적인 보은을 만들기 위해 동서횡단철도사업, 보은-보령 고속국도사업을 위해 박덕흠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정상혁 군수와 저는 물론 이에 해당하는 각 지역인사들과 협력해 시행이 가시권내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보은군 발전을 위해 박덕흠 국회의원은 중앙에서, 저는 충청북도에서, 정상혁 군수는 보은에서 열매 맺고 뿌리내릴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이분들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가 11대 충북도의회 후반기의회 산업경제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을 맡은 것도 최선을 다해 보은군을 위한 예산확보 및 기업유치를 위해서 라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약속을 실천하겠습니다.


2년 후에 있을 차기 지방선거에서 군수후보로 거론되고 있는데 그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계신지요.

 앞서 말씀드린 일들을 실천해 나가는데도 시간이 없습니다.
  다른 의원들이 4년에 할 일을 2년의 짧은 기간에 해야 하기 때문에 숨을 틈조차 없고, 현 의원이면 그 책임을 다하고 실천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보다 폭넓게, 보다 깊이 있는 노력으로 충청북도의 올바른 성장을 뒷받침하고 보은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생각뿐입니다.
 저에게 보은군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주신 보은군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고, 젊은이들에게는 미래를 약속드린 공약 하나하나를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며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