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이모저모
상태바
이주의 이모저모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9.11.07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도 추락소방헬기에
보은출신 소방관 동승
○…지난달 31일 응급환자를 이송하다 독도 인근 해상에 추락한 소방헬기의 탑승인원에 보은 출신 소방관이 포함돼 지역주민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는 보도다.
충북일보 이종억 기자는 지난 3일 보은지역 주민들의 말을 인용 “추락 소방헬기에는 보은읍 출신으로 이 지역 고교를 졸업한 후 대구소방본부에서 근무 중이던 서모(45) 소방관이 동승했다”고 전했다.
정상혁 군수는 이 같은 안타까운 소식을 접하고 유족들에게 전화를 걸어 위로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충북일보는 덧붙였다.

초정~보은 철탑 주민반발 거세
○…동청주 초정~보은 간 한전 송전선로 신설 추진에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는 소식이다.
동양일보 3일 보도에 따르면 산자부는 산업단지 조성 등으로 전기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보은지역의 전기 안전망 구축을 위해 2017년 한전의 전기 공급 계통 환산망 보완을 고시했다. 이에 따라 한전 강원 충북건설지사는 2020년 3월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을 신청하고 2021년 5월 공사 착공, 2023년 4월 공사를 완공할 계획이다. 이 같은 계획에 따라 타당성 용역 조사를 한 결과 초정~보은 간 선로가 지나는 곳은 청주 10개 마을, 보은 20개 마을로 총 장 44km에 약 100여개의 철탑을 세우게 된다.
문제는 공공용지 취득에 관한 법률이 기관 편의 위주여서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못하는데 있다. 154(20mw이상 500mw이하) 송전 선로의 경우 철탑이 세워지는 토지 일부만 매입토록 한데다 30여m 상공으로 지나는 전선보호를 위해 지상권까지 설정해 놓아 산주나 인근 농민들은 불편을 감수해야 된다.
보은지역은 옥천~상주 간 선로에서 인입선을 개설한 삼승변전소에서 전기를 공급, 만일의 사태가 발생하면 군 전체가 단전이 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때문에 보은지역 산업단지 조성과 함께 전기 공급 계통망을 2개로 늘리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주민들의 반발이 심한 상황이다.
임재업 기자는 “보은지역도 대책위를 구성, 최적의 방안 찾기에 고심하고 있으나 용역 설계 업체가 산악지대 위주로 철탑이 지나 가는 노선을 설정했기 때문에 더 이상 좋은 노선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유정 도의원 위헌심판 신청
○…지난해 치러진 6.13지방선거 과정에서 사전선거운동으로 항소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은 하유정 충북도의원이 위헌법률심판제청을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매체들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1.2심에서 벌금 100만원을 선고받은 하 의원이 이달 초 위헌법률심판제청 신청서를 제출했다. 하 의원은 작년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산악회 야유회에서 사전선거운동을 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1,2심에서 모두 당선무효형인 벌금 100만원을 선고받은 하 의원은 항소심에 불복, 대법원에 상고했다.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하 의원의 당선은 무효가 된다.

보은군의 삶의 질은?
○…최용환 충북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지난달 31일 충북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토론회 주제발표에서 2014년과 2017년도 통계청의 충북 관련 인프라 시설을 토대로 도내 11개 시군별 삶의 질을 측정해 발표했다. 발표 자료에 따르면 재정자립도는 청주시와 진천군, 음성군, 충주시가 높아졌고, 영동군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영역 중 일자리 공급의 지표가 되는 사업체 수와 종사자의 수는 청주시와 음성군이 증가했다. 삶의 질과 관련된 문화기반시설은 농촌지역인 단양군, 영동군, 괴산군, 보은군은 증가했으나 청주 등 도시지역은 감소해 도시의 문화기반시설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의료부문 중 의료복지 수준의 지표가 되는 의료기관 병상 수는 음성군과 옥천군, 보은군이, 의료기관 종사자 수로는 청주시와 충주시, 보은군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정주환경을 살펴보는 주택보급률은 진천군과 음성군, 증평군, 충주시가 높았으며 1인당 공원면적은 단양군과 괴산군, 보은군이 높은 것으로 조사돼 군 단위 지자체가 생활환경은 살기 좋은 것으로 분석됐다. 복지영역에서 보육시설은 단양군과 괴산군, 청주시가, 노인여가복지시설은 괴산군과 보은군, 영동군이 높게 나타났다. 최 연구원은 “삶의 질 측정을 위해서는 객관적 측정의 한계가 있다. 객관적인 지표와 연계한 주관적 측면을 동시에 측정해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인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