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코앞인데 누구를 위한 지역위원장 대행체제냐?
상태바
총선 코앞인데 누구를 위한 지역위원장 대행체제냐?
  • 주현주 기자
  • 승인 2019.08.08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뿔난 민주당원들 충북도당 규탄 기자회견
▲ 민주당원들이 충북도청에서 동남4군 정치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보은옥천영동괴산 동남4군 민주당원 40여명이 7일 충북도청에서 “정치활동을 못하는 임시 지역위원장 선정을 취소하고 조속히 지역위원장을 선출해 달라”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민주당 충북도당이 지난 19대와 20대 총선에서 반복적인 패배에도 불구하고 민주주의 및 민주당의 가치를 훼손하고 기득권 세력의 권력유지를 위해 동남4군의 정치를 사망시켰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자만심에 빠진 충북도당과 기득권 세력으로 인해 기형적인 선거를 치루고 당원 간 고소, 고발 전을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그 사례로 “보은군의 경우 지역당원이 요구하는 후보를 공천하지 않고 결격사유가 있는 후보를 공천했다가 공천무효와 함께 경쟁당인 자유한국당 후보가 군수에 당선되는 결과를 초래”했으며 “영동군의 경우 지난 의회의 유일한 민주당 의원이었던 후보에게 끝번인 ‘다’번을 배정했지만 선거결과 최다득표로 당선되는 등 헤프닝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런 “우여곡절을 겪은 상황에서도 동남4군 지역에서는 지역위원장 선출을 통해 ‘정치다운 지역정치 만들기’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또 다시 도당의 전횡으로 현 김재종 옥천군수를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을 임명하는 등 어처구니가 없는 결정이 반복되고 있어 당원들의 정치개혁 의지 마저 무참히 꺾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7월 동남4군 지역위원장 선정 시 중앙당 조강특위 조사단이 지역 시찰 시 도당은 정치적으로 객관성이 결려된 인물을 면접자로 추천 민심을 왜곡해 ‘적격자 없음’으로 결론짓도록 유도했고 다시 시작된 지역위원장 공모에 탈락한 후보를 다시 내세우는 등 ‘적폐의 온상’ 역활을 자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내년 21대 총선 승리를 위해 ▲충북도당은 더 이상 지역민심을 왜곡하지 말고 ▲지역인재 등용에 정치공학적 접근 중단 ▲직무대행체제 철회 ▲도당은 지역적폐를 정리하고 정치개혁을 이끌 수 있는 지역위원장 세우기에 최선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내년 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중앙당과 충북도당은 발품을 팔아 갈라진 민주당원들의 화합과 단결을 바탕으로 지역 발전정책 발굴을 통해 민심을 얻어 총선 승리를 이끌어야 하지만 공무원 신분인 옥천군수의 대행체제로는 정치적 행보도 못하고 갈등만 유발한다”며 “기자회견 후 김재중 옥천군수를 찾아가 자진사퇴를 촉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동남4군에 도종환 국회의원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만약이라는 가정 하에 도 전장관이 오는 12월에 내년 총선후보가 된다 해도 경쟁력과 인지도면에서 탁월하지만 그전에 동남4군 당원과 지역민심 결속을 담당할 지역위원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인수 전 도의원과 오규택, 이재열 전 보은군의회의장 및 당원 등이 참석했다.

민주당은 지난 6월 조강특위에서 동남4군 지역위원장에 성낙현 충북자활센터장과 안성용 변호사가 지원했지만 “적임자가 없다”는 이유로 공무원인 김재중 옥천군수를 지역위원장 대행으로 선임해 반발을 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