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게시판
상태바
주민 게시판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9.06.20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안전체험교실 운영
보은군은 오는 21일과 22일 이틀에 걸쳐 뱃들공원 일원에서 ‘2019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교실’을 운영한다. 이 체험교실은 보은군이 행정안전부의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올해로 운영 3년째를 맞으며 교통안전, 통학차량안전, 승강기, 재난생활 체험존 등 총 11개 체험분야 20여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주요프로그램은 화재대피, 승강기 안전, 지진, 심폐소생술, 소화기 체험 등으로 일생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및 재난발생 시 어린이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지 직접 체험해 보며 몸소 익힐 수 있도록 어린이눈높이에 맞춰 진행될 예정이다.
운영시간은 오전10시부터 오후4시까지이며, 어린이 안전체험교실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안전건설과 안전총괄팀(540-3485)으로 문의하면 된다. 안문규 안전건설과장은 “이번 체험교육을 통해 사고 발생 시 대응력을 높여 본인과 이웃들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생활속에 꼭 필요한 교육”이라면서 군민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문화 전문인력 교육생 모집
충북문화재단이 문화 전문인력 교육과정에 참여할 교육생을 이달 28일까지 모집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교육 부분인 ‘특강, 이론&실습교육, 발표’가 진행되며, 운영 부분으로 ‘교육생 멘토링 및 수료생 소통창구인 틔움쌀롱’ 등 이론에서부터 실습 발표까지 체계적 교육과정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2019년 문화작업장 틔움은 총 40여명의 교육생을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문화예술 전문인력으로 성장을 원하는 문화 관련 전공자, 현장 활동가, 문화예술 활동 경력자 등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충북문화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입양가정에 최대200만원 지원
충북도는 입양가정의 경제적 부담경감과 입양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입양축하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입양신고일 1년 전부터 도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지원일 현재까지 실제 거주하면서 입양특례법 제20조에 따른 입양기관에서 아동을 입양한 입양부모. 지원금액은 아동당 100만원에서 최대 200만원까지이다.
입양축하금은 입양 신고일부터 6개월 이내에 관할 읍면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고 심의를 거쳐 지원대상에게 지급된다. 아동입양을 희망하거나 관심이 있는 주민은 읍면 군 담당부서에 문의하면 된다.

학대피해 장애인 쉼터 설치
충북도는 복지부 학대피해 장애인 쉼터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운영 위탁기관을 결정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운영한다. 도는 지난 5월 복지부 쉼터 설치 공모에 신청했다. 이번 선정으로 매년 운영비를 지원받는다. 쉼터는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인권침해, 학대피해 장애인을 위한 긴급 주거지원과 사회복귀를 위한 시설이다. 도는 사회복지법인 또는 비영리법인을 대상으로 수행기관 모집공고와 선정위원회를 통해 수탁기관을 선정하고, 도내 장애인복지시설과 분리하여 별도의 공간을 확보, 설치할 계획이다.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단 운영
부모들이 자녀를 어린이집에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부모 모니터링단이 운영된다. 도는 지난 4월 영유아 부모와 보육.보건 전문가를 1-1로 매칭할 부모 모니터링단 34명을 선발했다. 모니터링 단원들은 약 2주간의 현장 실습을 마치고 6월부터 도내 어린이집 333개소에서 모니터링과 컨설팅 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부모모니터링단 모니터링 및 컨설팅을 희망하는 어린이집은 충청북도 육아종합지원센터(043-237-8770)로 문의하면 된다.

개인복지시설도 공공요금 지원
충북도가 운영비가 지원되지 않아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운영 사회복지시설에 하반기 공공요금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신고된 사회복지시설 중 장기요양기관(노인복지시설)을 제외한 인건비, 운영비 등 정부지원이 없는 개인운영시설이다. 공공요금은 입소된 인원수에 따라 월 20만원에서 90만원까지 차등 지원되며, 시설에서는 손해배상책임보험, 전기요금, 상하수도 요금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미용업소 공중위생 평가
충북도는 도내 이미용업소 5,238개소(보은군 89개 업소)에 대해 올해 11월말까지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를 실시함에 따라 위생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기대한다. 이번 평가는 담당공무원이 업소를 직접 방문해 청결상태 등 3개 영역을 평가한다.
평가점수에 따라 최우수업소(녹색), 우수업소(황색), 일반관리 대상업소(백색)로 등급을 부여하고 위생관리등급을 홈페이지에 공표하며 녹색등급을 받은 업소에는 The Best 우수업소 표지판 교부 및 물품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