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무연수센터 오수방류 저지대책위, “바로잡을 때까지 한다”
상태바
사회복무연수센터 오수방류 저지대책위, “바로잡을 때까지 한다”
  • 주현주 기자
  • 승인 2019.06.13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국범 위원장, 국회국방위 방문 및 센터 앞에서 집회 계획
▲ 사회복무연수센터 오수방류 저지 대책위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장안면 병무청 사회복무연수센터 오수방류 저지 대책위가 지난 7일 구성된데 이어 12일 군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책위는 신국범 위원장, 김용관 주현호씨가 부위원장, 고옥진, 김병남씨가 여성분과위원장, 윤동근씨가 간사, 심학웅, 김갑진, 김종규, 김천기씨가 자문위원으로는 고경식, 김철환,이동우, 신희석씨가 임원을 맡았다.

대책위원 20여명이 참석한 기자회견에서 “센터는 2016년 입주 후 ‘질소’와 ‘인’을 과다배출하다 4차례 적발돼 모두 6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 받았다”며 “보은군과 대전.충청권 450만의 생명줄인 식수오염문제를 더 이상 좌시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에는 ▲기초자치단체의 군유지를 무상으로 20년간 사용하는 것은 김영란 법에 위배 되는 만큼 즉각 재협상을 통해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라 ▲대전.충청권 450만의 식수를 오염시키는 센터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라고 요구 했다.

또 병무청과 사회복무연수센터에는 ▲장내리-황곡리 오수처리장 구간을 연결하고 처리장 규모를 확장하라 ▲주민과 상의도 없이 몰래한 지열발전에 대한 자료 공개를 요청▲삼가천 오염물질 제거 및 사과를 요구했다.

충북도와 보은군에는 “유치 당시 협약 및 공사허가 내용을 공개하라” 고 요구했다.

신국범 위원장은 “대책위는 오직 삼가천의 청정자연환경 보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지역구 박덕흠 국회의원은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있다”며 서운한 감정을 표현했다.

신 위원장은“보은과는 아무런 연관도 없는 국회국방위 간사인 바른미래당 김중로 의원이 이번 사태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병무청장에게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할 것을 요청하는 등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어 장안면 주민 일동은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신국범 위원장은“앞으로 국회 국방위원장과 국방위 소속 국회의원을 만나 면민들의 청정자연환경 보전 의지와 대책마련을 요구 한 후 사회복무연수원 앞에서 보은군민 집회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책위는 지난 4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병무청 사회복무연수센터의 똥물 방류를 막아 주세요” 국민청원을 시작해 12일 현재 470명이 청원에 동참하고 있다.

청원에서 대책위는“지난 2016년 병무청 사회복무연수원이 들어선 후 오수 방류로 삼가천의 수질 및 지하수 오염, 주민들의 건강권 침해 등이 심각하게 우려되고 있다.

국가기관이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바탕으로 한 상생은 못할망정 오수를 방류해 보은군으로부터 과태료 처분을 받는 등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의 물 관리 정책과도 반대로 가고 있다”며 “물러가라는 것도 아닌 단지 깨끗한 자연환경을 지키고 싶다는 주민들의 요구와 국가기관의 기초 자치단체 재산 무상사용으로 인한 김영란 법 위반 소지문제 및 역사적으로도 지진이 자주 발생한 속리산 인근 지질 구조상 신중해야 할 지열발전공 설치 문제 등에 대해 정부가 나서 진상을 밝히고 해결해 달라”고 청원했다.

청와대 청원은 오는 7월 4일 마감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