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이모저모
상태바
이주의 이모저모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9.04.25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대전~보령 고속도로
대전시가 타당성 조사 착수
○…대전을 중심으로 보은과 보령을 잇는 고속도로가 첫 삽을 뜰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전 충청지역 온라인 매체 굿모닝충청은 “대전시가 자체적으로 이 도로의 경제성 등을 조사한다는 것. 대전시는 결과를 토대로 중앙정부에 사업 반영을 건의할 예정”이라고 지난 18일 단독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길이 123㎞, 폭 23.4m 규모의 이 고속도로는 동서관통도로로 대전, 보령, 보은 등 12개 시군을 통과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총 사업비는 3조7800억 원으로 추산된다. 대전 구간은 차량이 남부순환고속도로를 이용, 대전에 진입하거나 빠지는 것으로 돼 있다. 대전시는 이 도로가 사통팔달과 균형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전시는 이미 지난 2017년 11월부터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에 해당 고속도로의 신설을 건의하고 있다. 최근에는 세종, 충남, 충북과 함께 이 고속도로의 제 5차 국토종합계획 반영을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매체는 “이제 대전시는 해당 고속도로의 첫 삽 가능성을 재고 있다. 2억 원을 투입, 사전 타당성 용역 조사를 19일부터 시작한다. 노선, 경제성, 사업논리 개발 등을 담은 이 조사는 내년 4월 나올 예정”이라고 전했다.

내년 총선 “어쩌면 단독후보”
○…충북일보가 21대 총선 D-1년을 앞두고 선거구별 후보군과 현안사업에 대해 다뤘는데 보은.옥천.영동.괴산 선거구에서 박덕흠 의원의 독주를 전망했다. 이 신문은 지난 17일 보도에서 “동남4군 선거구에 현역인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의 3선 독주에 경쟁할 대항마가 초미의 관심”이라며 “어쩌면 박 의원 단독후보가 되는 것 아니냐는 여론까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그 이유로 “지난 19∽20대 총선에서 연거푸 고배를 마신 이재한 전 더불어민주당 동남4군 지역위원장이 공직선거법 문제로 출마를 못하게 된데다 그동안 출마하겠다는 (인사가) 뚜렷이 없어 사고 지역이나 다름이 없다”는 점을 들었다.
지난 10일 보은에서 성낙현 충북지역자활센터협회장이 총선출마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서는 “1년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지역의 인지도나 지지도를 분석할 때 사실상 시간이 촉박하다. 동남4군이 충북도 8개 선구에서 가장 넓은 지역이어서 더욱 어려운 실정”이라고 분석했다.
신문은 그러면서 “영동군 용화면에서 괴산군까지 차로 이동하는 데만 2시간 40분이 소요되고 4개 군의 1400개 경로당을 하루 3군데를 다닌다 해도 1년이 더 걸린다. 집권 여당이 인물난을 겪고 있는 것만은 분명해 이번 선거를 과연 잘 치를 수 있을지 우려스럽다”고 했다.

보은국토관리사무소
기강 해이 위험수위
○…대전지방국토관리청 보은국토관리사무소가 자치단체들의 미세먼지 저감 조치로 도로 청소차 확대 운영하는 것과 반대로 살수 및 노면 청소 등 청소차 운행을 올해 2회밖에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기강해이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다. 또 미 작성 된 운행일지 결제라인에 담당부서 과장.팀장 도장을 미리 찍어두는 등 직무태만이 도마에 올랐다.
내외뉴스통신은 지난 17일 “‘미세먼지가 극심한 상황에서 국토교통부 보은국토관리사무소가 청소차량을 상시 운행한다고 말만 할 뿐 실제로는 운행하지 않는 것 같다’라는 주민의 의혹 제보로 국토교통부 보은국토관리사무소를 전격 방문해 장비조종(운행)일지를 취재 확인한 결과, 도로 청소를 목적으로 한 청소차량 운행이 지난 3월 14일 살수, 3월 15일 노면 청소 등 올해 고작 2회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보은사무소 보수과 관계자는 “청소차량 운행으로 발생한 슬러지가 현재 포화 상태로 청사 내 적재되고 있기에, 처리하기 전까지 노면 청소를 운행하기 어려워 살수만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다.”라며, “청소차 상시 운행이 원칙이지만 운행 인력 부족으로 매일 운행하기는 역부족”이라고 항변했다.
하지만 통신은 “보은국토관리사무소 청소차량 운행기록 외, 보은국토관리사무소 장비조종(운행)일지를 살펴보는 과정에서 어떤 내용도 작성되지 않은 문서의 결제라인에 장비운용관과 보수과장의 도장이 여러 장 찍혀있는 것을 목격하면서 직무태만에 대한 전시행정이 우려감을 점화시켜 특단의 대책이 심각하다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고 타전했다.
/김인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