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본격 시행
상태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본격 시행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9.02.21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는 2월 15일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에 따라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기준을 현재보다 강화하고 전국 통일된 기준을 적용한 비상저감조치 시행계획을 수립, 추진한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이번에 시행되는 비상저감조치는 당일(0시~16시까지) 초미세먼지 평균농도가 50㎍/㎥을 초과하고 다음날 초미세먼지 평균농도가 50㎍/㎥ 초과가 예상되는 등의 경우에 발령하게 되며, 현재보다 발령조건이 확대되어 충북도는 1년간 약 20회 정도 발령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다음날 06시부터 21시까지 충북도내의 행정.공공기관 소유 및 출입하는 차량은 2부제를 시행하게 된다. 다만, 장애인.임산부 등 노약자 차량, 보도용.업무용 출장차량, 전기차.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량 등은 제외되며, 민원인 차량은 자율적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도민들의 배출가스 5등급 차량에 대해 운행을 제한하는 조례는 제한지역.단속방법 등에 대한 검토 후 이르면 금년 6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산업부문에서는 시멘트제조업 등 미세먼지를 다량으로 배출하는 대기배출사업장과 비산먼지 발생사업 신고를 한 건설공사장에 가동률을 조정하거나 공사시간을 변경.조정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 의무가 부여된다.
이외에 미세먼지를 단기간에 저감하고, 악화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도로청소 등을 확대하는 한편 점검반을 구성해 환경관리가 취약하고, 민원이 자주 발생하는 사업장 및 지역에 대한 순찰 등 점검을 강화한다. 매연 차량 및 공회전 차량에 대해서도 단속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