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에 세계 최대 연료전지 발전소 입주
상태바
보은에 세계 최대 연료전지 발전소 입주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8.12.13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보은군·한국동서발전…공동개발 업무협약
정상혁 군수 “보은을 한 단계 도약시킬 핵심사업”
▲ 왼쪽부터 (주)한프 대표이사 김형남, 한국동서발전(주) 박일준 사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정상혁 보은군수.

2020년까지 보은산업단지(삼승면 우진리)에 세계 최대 규모의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소가 들어선다.
보은군은 지난 10일 충북도청에서 이시종 도지사, 정상혁 군수, 박일준 한국동서발전(주) 사장, ㈜한프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보은연료전지 발전사업 공동개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도와 군에 따르면 보은연료전지발전소는 지난 7월 6일 체결한 진천그린에너지 발전소의 80MW를 넘는 100MW급 세계 최대 연료전지 발전소다. 공사기간은 총 15개월이며 운영은 준공일로부터 20년간 운영할 계획이다. 총 공사비 6368억 원이 투자될 예정인 연료전지발전소 건설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은군에 건설될 연료전지 발전소는 연료전지 3세대 기술이다. 현재 이 기술은 에너지 업계의 ‘구글’이라 불리는 미국의 ‘블룸에너지 사’의 독점기술로 고체산화물(SOFC)을 이용한 고효율, 친환경적인 미래에너지 시스템이다.
발전원리는 LNG에서 수소를 추출해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시켜 전력을 생산하는 시설로 발전 효율이 60%다. 석탄화력발전소의 효율 35%에 비해 거의 2배정도 효율을 내는 고효율 발전설비이다. 또한 대기오염의 주요물질인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미세먼지 배출이 거의 없다. 소음, 냄새, 연기 같은 문제도 없어 미래 친환경도시인 스마트시티의 주 에너지원으로 공급되는 청정하고 깨끗한 발전 설비이다.
㈜한프에서는 연료전지 발전소가 완공되면 연간 832GWh의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이는 충청북도 전체전력 소모량의 3.5%, 보은군 전력소모량의 100%를 충당가능한 발전량에 해당하는 것으로 연간 전력판매 금액 2122억 원, 20년간 약 4조2440억 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군은 발전소 건립에 따라 지방소득세 등으로 매년 약 15억 원 정도의 세수가 증대돼 군 재정자립도가 향상되고, 공사기간 동안 약 2500명 정도의 건설인력이 투입돼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정상혁 군수는 “보은연료전지발전사업은 지역발전을 한 단계 도약 시킬 핵심 사업으로 보은군이 신재생에너지 산업 확대 및 친환경 에너지 보급의 전초기지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이시종 지사는 “태양광산업 육성과 더불어 연료전지발전소 설치 확대 등 수소 산업을 함께 육성해 미래 에너지 융복합 시대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친환경 에너지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