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밭 비닐피복은 ‘필수’
상태바
마늘밭 비닐피복은 ‘필수’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8.11.29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군에서 지난 겨울 마늘밭에 비닐피복을 하지 않은 농가에 냉해 피해가 나타났다. (보은신문 3월 29일 보도 ‘겨울 추위에 마늘 양파 피해 심각’)
충북도농업기술원은 전년도 보은지역을 중심으로 난지형 마늘재배 단지에 동해피해를 입어 큰 손실이 있었던 만큼 올해부터는 마늘밭에 반드시 보온재를 피복해 줄 것을 당부했다.
마늘은 생태형별로 난지형과 한지형으로 구분되는데, 난지형은 땅이 어는 월동기(보통 12월 중순경) 이전에 마늘 싹이 지상으로 출현되고 한지형은 월동 후 이듬해 봄에 싹이 올라온다.
비닐피복 방식으로는 난지형 마늘은 유공비닐 → 파종 → 2중피복, 한지형 마늘은 파종 → 비닐피복 형태로 이루어진다. 무피복의 경우 보온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 때 출현된 마늘은 동해를 입어 건전 입수가 적어지고 수량이 저하된다.
피복 시기는 11월 하순부터 월동기 시작 전에 끝내야 하는데, 출현된 마늘을 너무 일찍 피복하면 웃자라 도장하게 되어 동해발생이 많고 생육이 불량해질 수 있어 가능한 늦게 피복하는 게 좋다.
마늘연구소 정재현 팀장은 “피복재별 보온력은 유색(햇빛 투과되지 않음 : 검정색, 부직포, 짚 등)자재보다 투명자재가 높고, 유공(피복재 안과 밖이 통기 됨 : 천공비닐, 부직포, 짚 등)보다 무공이 높다”며 “보온력이 높을수록 초봄 마늘 출현과 재생이 빨라 생육이 왕성하고 수량이 높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