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혁 군수 핵심사업 전망…③추모공원
상태바
정상혁 군수 핵심사업 전망…③추모공원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8.07.12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혁 군수가 지방선거에서 재신임을 받음에 따라 군정 동력이 더 커졌다. 출마 변으로 “제가 시작해 놓은 많은 사업들을 계획했던 대로 차질 없이 책임지고 마무리하고자 출사표를 던졌다”는 정 군수. 그 결과 4대1의 경쟁률을 뚫고 3선 연임에 성공했다. 그것도 득표율 40.05%로 완승을 거두었다. 2위와 8.2%(1807표) 차이가 났다. 마지막 임기 4년이 이제 막 시작됐다. 정 군수가 계획했던 80여개 사업들을 착오 없이 잘 매듭짓고 박수 받고 떠나는 군수로 이름을 오래토록 남기길 기대하며 세 번째 민선 7기 주요사업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군립추모공원 조성
두 번 실패는 없다
정상혁 군수는 ‘자연친화적 군립추모공원 건립’을 주요공약으로 내걸었다. “현재 보은군은 노인인구가 30.8%다. 최근 5년간 평균 470명이 사망하고 있다. 그러나 군내에 자연친화적 종합장사시설이 없다. 농지와 임야 등에 묘지 조성으로 주민 간 갈등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산간지대 임야 33만㎡(10만평) 매입해 보은군민이 향후 50년간 이용할 수 있는 묘지와 자연장지 2만5000기의 군립추모공원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추모공원은 예산 100억 원을 들여 2021년 건립을 목표로 잡고 있다. 정 군수는 부지와 관련해 “사유림을 10만평 사 1년에 500기씩 한다면 50년은 쓸 수 있다. 지역을 말할 순 없지만 세 번 답사했다. 그곳은 민가가 없다. 아주 산간 오지다. 입지가 좋다. 도로만 확장하면 된다. 기필코 민선 7기에는 군민 누구나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추모공원을 만들려한다”며 강한 의욕을 나타냈다.
공설장지 조성에 공감하는 주민들이 많다. 터 마련도 쉽지 않지만 앞으로 묘를 돌볼 후손들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보은군은 민선1기 때부터 보은군공원묘지를 조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부지까지 확보했지만 실행까지는 옮기지 못했다. 그러다 지난 2015년부터 공설자연장지 조성 계획을 세우고 작업에 들어갔다. 그러나 공원묘지가 혐오시설이란 이유에서 발목이 잡혔다. 후보지역 주민의 반발과 보은군의회의 거듭된 예산삭감 여기에 국비확보 실패 등 추진동력이 상실됐다.
보은군이 공설자연장지를 조성하려는 이유는 명확하다. 임야와 산림의 무분별한 훼손을 방지할 수 있다. 매장문화에 대한 인식 전환으로 추모관 및 수목장 등으로 장례문화가 변화하고 있다. 또 개인별 분묘 조성이 유족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안겨준다. 일정기간 경과 후 사후관리 부재로 발생되는 분묘의 각종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보은군 인구의 약30%가 65세 이상 노인이다. 수년 내에 연간 사망자수가 600여명에 달할 것이란 관측이다. 또 전체 가구 1만7000세대 가운데 1130세대만이 임야를 소유했다. 나머지 1만5870세대는 묘지를 농지에 쓸 확률이 높다.
보은군은 이러한 문제와 고민을 털기 위해 공설장지조성을 추진했지만 예산 3000만원을 들인 타당성 조사 이후 해당 지역주민 반발 등에 막혀 사업은 수포로 돌아갔다.
보은군은 2015년 11개 읍면을 대상으로 지목이 묘지이고 1만㎡ 이상 되는 군유지에 대해 타당성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5개 지역이 자연장지 대상지역으로 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 가운데 세중리 지역의 장지시설(1만평)이 첫 출발지로 낙점됐다. 군은 사업비 55억 원을 투입해 올해 중 자연장지를 완공한다는 계획이었지만 해당지역 주민과 보은군의원 전원이 사업 추진 절차를 걸고 넘어져 예산확보에도 실패하고 결국 두 손을 들었다. 공교롭게도 이번 선거에서 군의원 8명 중 단 1명만이 군의회에 재입성하게 됐다.
민선 6기 군립공원을 조성하겠다던 정 군수이다. 이번 선거에서 군립추모공원 건립을 들고 나와 주민들로부터 재신임을 받았다. 내색은 않지만 지역주민과 출향인사들이 추모공원의 건립을 바라는 점도 플러스 요인이다.
더불어 추모문화도 변화고 있다. 성묘만하는 엄숙하고 무거운 분위기에서 벗어나 가족 나들이, 휴식 공간, 주민과 함께하는 공간 개념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언제 어느 때든 부담 없이 들릴 수 있는 시내 가까운 곳(예를 들면 보은읍 남산)에 건립하는 방안도 반대만 뛰어넘는다면 여러모로 바람직하다.
문제는 절차와 과정, 먼저 군립공원이 혐오시설이 아님을 홍보 등 여러 채널을 통해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여론주도층이랄 수 있는 의회, 이장단 및 부녀회, 청년회, 사회단체 등에 대한 설득은 추진에 엔진이 될 수 있다. 다음 추진위원회 구성과 읍면 단위의 주민공청회 개최 또한 잊어선 안 될 덕목이다. 정 군수가 임기 내 여러 난제를 극복하고 군립추모공원을 자신의 구상처럼 그림을 완성할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