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선, 충북 예비후보
10명 중 4명이 전과기록
상태바
6.13지선, 충북 예비후보
10명 중 4명이 전과기록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8.04.12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지방선거 충북지역 예비후보 10명 중 4명꼴로 전과기록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6일 충북청주경실련은 6.13지방선거 유권자운동본부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예비후보자 전과기록 분석결과와 후보자 공천배제기준 등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예비후보자 전과기록 분석에 따르면 6.13지방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등록한 예비후보자 10명 가운데 4명이 전과경력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지역은 335명의 예비후보자(4월 5일 현재) 가운데 142명이 1건 이상의 전과기록을 갖고 있어 전국 평균보다 다소 높은 42.4%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무면허나 음주운전으로 인한 도로교통법 및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이 가장 많았다. 또 공직선거법·뇌물수수(공여)·공문서위조 등 정치범죄와 사기·도박·횡령·사문서위조 등의 경제범죄도 적지 않았다. 일부 후보자들의 경우 민주화 유공자로 사면된 경우도 있었으나, 시·군의원 후보자들인 경우 다양한 직업군에서 다양한 위법행위를 한 후보자들이 대거 출마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지난 2014년부터 공직선거법이 개정돼 벌금 100만원 이상 형의 모든 범죄경력이 공개됐으나 범죄 경력에도 불구하고 인지도에 기대 ‘무사통과’한 후보자들이 적지 않았고, 재임 당시 물의를 일으키거나 낙마했음에도 또 다시 도전하는 정치인의 이름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경실련은 밝혔다.
경실련 관계자는 “정당 공천 후보자들은 해당 정당의 정체성을 보여준다. 각 정당은 후보자들의 범죄행위에 대해 투명한 잣대로 검증해야 할 것이며, 유권자들이 납득할 수 없는 부적절한 후보자를 공천할 경우 시민들과 함께 표로써 심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