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천, 7대 원칙 적용할까
상태바
민주당 공천, 7대 원칙 적용할까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8.01.11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가 이번 주 중으로 공식 출범한다. 6.13 지방선거에 나서는 후보자들을 검증하는 기구다.
가장 큰 관심은 민주당 공천 기준에 청와대의 ‘고위공직자 인사 배제 7대 원칙’을 적용할지 여부다. 7대 원칙은 △병역 기피 △세금 탈루 △불법적 재산 증식 △위장 전입 △연구 부정행위 △음주운전 △성 관련 범죄 등 이 중 한 가지라도 이력을 가진 사람을 공직에 앉히지 않겠다는 원칙이다.
만약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이 원칙을 그대로 적용할 경우 기존 당헌당규보다 도덕성 기준을 더 강화하는 셈이란 해석이다. 여기에다 추미애 당 대표는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6.13 지방선거 공천에서 청와대의 고위공직자 임명 7대 배제 원칙을 적용하는 것은 물론 이보다 더 강화된 도덕성 평가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며 “당이 실력과 도덕성, 정체성을 가진 사람을 선거에 내보낼 때 국민들도 더 많은 지지를 보내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또 이달 내로 지방선거기획단을 지방선거대책본부(가칭)로 확대 개편할 예정이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6일 마감된 당협위원장 선발이 완료되면 곧바로 지방선거대책본부를 설치하고 후보자 검증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현재 추진 중인 통합이 우선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