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업 장비 지원, 효율 만족도↑
상태바
농작업 장비 지원, 효율 만족도↑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7.10.12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군이 추진한 2017년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장비 지원 사업이 농작업의 효율을 높이며 농가 만족도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보은군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보은대추작목반 및 선진대추작목반 회원 42명을 대상으로 2017년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장비 지원사업 평가회가 진행됐다.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장비 지원사업은 농가의 노동력 부담을 덜고 작업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보은군은 편이장비 선정을 위해 작목반 회원들의 의견을 받고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올해 동력운반차, 동력분무기, 농산물세척기, 대추선별기 등 9종, 94대를 농가에 보급했다. 특히 편이장비 지원사업 만족도 조사결과 작업자의 근골격계 부담이 완화되고 농작업 효율이 향상되는 등 농가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보은대추작목반 컨설팅을 담당한 나사렛대학교 손병창 교수의 사업 컨설팅 추진결과에 따르면 농작업 단계 중 근골격계 질환 위험성 감소율은 수확 후 운반작업이 76.7%로 가장 높았다. 연간 작업시간은 기존 685.4시간에서 343.2시간으로 줄은 세척 작업의 단축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기센터 생활자원계 전영은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지도사업을 펼쳐 안전하고 능률적인 농작업 환경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