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북면 209㎜, 산외면 138㎜ 폭우
상태바
내북면 209㎜, 산외면 138㎜ 폭우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7.07.20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명 사망…농경지 피해 심각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돼야”

지난 16일 보은군 내북면과 산외면에 폭우가 쏟아져 비피해가 발생했다. 보은군에는 이날 내린 비로 1명이 사망했고 농경지 155ha가 침수됐다. 피해 내용이 제대로 집계되면 이 일대 농작물 피해 규모는 훨씬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청주, 진천, 괴산, 증평과 함께 보은군도 재난지역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지경이다.
17일 보은군에 따르면 지난 16일 보은군에 평균 50㎜의 비가 내렸다. 특히 내북면에는 209㎜의 폭우가 쏟아졌다. 또 산외면 138㎜, 속리산면에도 94㎜의 많은 비가 내렸다.
이번 비로 내북면 동산도원하천 제방 곳곳이 유실됐다. 도원저수지가 위험 수위를 넘어 한때 이 마을 주민들이 동산리 마을회관으로 몸을 긴급 대피하기도 했다. 또 도원리 마을은 상수도관이 파손돼 이날 임시 복구하고 전주도 넘어져 응급 복구했다.
내북면 샘천 및 산외면 어온천 등의 제방 일부도 무너졌다. 산외면 동화리에서는 논에서 물꼬를 손보던 70대 노인이 실종 사흘만인 19일 미원면 운암리 달천(하천) 옆 수초 더미에서 시신으로 발견됐다. 산외면 오대리, 내북면 동산리, 산외면 어온리 마을 주택 3채가 침수 피해를 입기도 했다.
집중호우로 농작물 피해가 특히 컸다. 군에 따르면 내북, 산외, 속리 일대 농작물 155ha가 물에 잠기거나 토사에 파묻히는 등 큰 피해를 입었다. 산외면 오대리 유재문 씨의 경우 담배 재배면적 1만6000평 중 1만4000평과 고추밭 2500평이 손실됐다. 유 씨의 부인은 “땅이 없어지고 자갈밭으로 변했다. 내년 농사를 지을 수 있을지 걱정”이라며 말을 잇지 못하고 울먹였다.
비 피해 현장을 돌아본 보은군의회 박경숙 의원은 “시는 90억 이상, 군은 60억 이상 피해발생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가 되는데 청주, 괴산, 증평, 진천 4개 지역은 정부가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하고 있지만 보은군은 대상이 안됐다”며 “농경지 피해가 큰 보은군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정되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보은군은 비 피해 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장비를 동원해 피해복구에 나설 계획이라고 지난 18일 보은군의회에 보고했다. 한편 비 피해 소식이 전해지자 각계에서 수해복구 지원에 일손을 보태고 있다. (관련기사 3면, 9면 및 보은신문 홈페이지 참고).

 

▲ 범람 직전의 내북면 봉황교. 주민은 80년대 수해 이후 최고의 폭우라고 했다.

 

 

▲ 산외면 오대리 유재문 씨의 담배 밭이 침수돼 자갈밭으로 변했다.

 

 

▲ 트럭 바퀴까지 물이 차 있는 보은읍 동다리 하상주차장.

 

 

▲ 내북면 봉황리의 농경지가 한순간에 물에 잠겼다.

 

 

▲ 산외면 대원리의 하천이 무너져 있다.

 

 

▲ 농작물이 침수돼 흙탕물 자국이 선명하다.

 

 

▲ 내북면 도원리 제방 곳곳의 토사가 쓸려 내려갔다.

 

 

▲ 봉황리의 한 고추밭에 항아리가 둥둥 떠다니고 있다.

 

 

▲ 봉화교차로 인근의 밭이 농수로의 물과 수평을 이루고 있다.

 

 

▲ 한때 월류로 저수지 붕괴가 우려됐던 내북면 도원저수지 16일 오후 2시 촬영.

 

 

▲ 장안면 비룡저수지에 물이 가득 차 있다. 16일 오후 5시경 촬영.
 

 

▲ 비룡저수 제당 앞 서원계곡 오후 5시경 촬영.

 

 

▲ 비룡저수지에서 흘려내려 보낸 물로 서원계곡의 물줄기가 매우 사납다. 오후 5시경.

 

 

▲ 잎이 녹아 상품성이 없어진 양배추밭을 일반인에게 주인이 개방했지만 밭을 마구 뭉개자 밭에서 나가라고 호통을 치고 있다. 속리산면 중판리에서 16일 4시 30분경 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