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접종 놓고 군-축산농가 '갈등'
상태바
백신접종 놓고 군-축산농가 '갈등'
  • 천성남 기자
  • 승인 2011.01.13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 축산농가, “백신접종은 최후의 선택일 뿐”
군, “백신접종 이후 대책방안 아직 못 찾았다”
▲ 지난 10일 밤 22가구의 가축 사육농가가 밀집해 있는 마로면 갈평1구 동네 입구에는 조립식 건물을 설치하고 출입하는 자동차들의 방역작업을 위해 축산농들이 번갈아가며 자체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이다.
보은군이 충북 전역으로 급속 확산일로에 있는 구제역에 대비해 자체 긴급 방역대책회의를 갖고 12일 오후부터 방역수의사 6개팀, 축협, 읍면 담당공무원으로 전담팀을 구성, 관내 전체 사육두수인 3만 1415두수에 대해 백신접종을 시작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맹주일 한우협회장은 “11일 오후 늦게까지 대책회의를 통해 젖소나 양돈농가는 자체접종을 하도록 하는 대신 한우농가는 희망농가부터 백신접종을 시작하기로 결정됐으나 백신 접종 이후에 대한 대책방안은 아직 나오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은 충주를 시발점으로 괴산, 진천, 음성, 청원 등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구제역 방역을 위해 가축담당 공무원과 관내 한우작목반, 한우 사육농가를 중심으로 12일에도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관내 전체 사육두수인 3만1415두에 대한 긴급 백신접종을 결정했다.
그러나 한우작목반 속리산 조랑우랑 관계자는 “보은은 맑고 푸른 청정지역을 트레이드로 하는 지역으로 백신 접종 후 이곳에서 생산된 전국적 한우브랜드인 조랑우랑의 이미지를 해칠 수 있는 요건이 될 수 있다.”며 “생산 판매는 물론 가격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백신접종은 비 발생된 현 시점에서 볼 때 용납할 수 없으며 자체 방역이나 예찰 활동을 강화해 최종 구제역 시점까지 예방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가축방역담당 군 관계자는 “현재 도로부터 내려온 백신 양이 전체 두수를 접종하기엔 다소 부족하여 백신 양을 더 요청한 상태”라며 “지금은 재난시점으로 발생지역과 비발생 지역을 논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대책회의에서는 한우농가 작목반들의 백신접종 후 일어날 수 있는 유산, 사산 등의 부작용에 대한 대책 마련, 군의 청정이미지의 훼손, 조랑우랑 제품에 대한 정책지원 방향 등에 대해 집중 논의가 이뤄졌다.
이밖에도 축산 농가들은 당장 판매에 들어갈 29개월의 출하용 소들에 대해서는 백신접종에서 제외해 달라는 것과 백신접종 후 쇠고기 이력제로 가격이 떨어질 것에 대책과 전라남도, 경상남도, 제주도가 전국서 제외된 것에 대해 전국 동일조건을 따라달라고 하는 3가지 건의사항을 강력 요청하고 있다.
축협 관계자는 “군에서는 아직 백신접종 후의 대책을 전혀 생각지 못해 예측불허 상태”라며 “아직은 비발생 지역으로 이 같은 예가 없어 속단하기는 어렵지만 백신접종 이후 청정지역의 이미지 훼손은 물론 소비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일 지 전혀 알 수 없는 상태로 축산농가들의 불안을 이해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축산 농가들의 어쩔 수 없는 불안으로 백신접종 불허 시 부담해야 할 500만원의 벌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농가들은 오히려 이를 내면서까지라도 백신 접종을 최후까지 늦추고 싶어 하는 애타는 농심들을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 재해대책본부는 예방접종 확대방침을 밝히고 12개 시군의 소 돼지 등 30만4천마리에 대해 긴급 백신을 접종키로 한 상황이다.
또한 현재까지 구제역 발생 신고가 접수되지 않은 지역은 청주, 제천, 단양, 보은, 옥천, 영동 등 6개 시·군뿐이다.
/천성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