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4회 한우축제 및 소싸움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치기까지 축제행사장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고, 소싸움장을 만들기 위해 직접 몇몇 회원들과 무더위속에서 고생한 조위필 한우협회 및 투우협회 보은지부장을 한우협회 사무실에서 만났다.
▶이번 축제에 4만여명에 가까운 관람객들이 방문해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는데, 축제를 마친 소감은?
= 행사기간 내내 비가 오지 않아 다행이었고 큰 사고 없이 축제가 끝난 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이다.
협조해주신 관계기관과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도움을 주신 한우협회 회원들이 고생을 많이 했는데 지면을 통해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다.
이번 축제는 보은군민 전체가 이루어 낸 성공이라 생각하며, 미비한 것과 문제점을 보완하여 중부권 최고의 한우축제 및 소싸움대회가 되기를 바란다.
개인적으로는 일반갑급에 출전한 ‘순돌이’가 체급별 우승을 차지하고 갑급 통합챔피언전에서 준우승해 기쁜 마음이다.
▶축제기간 및 행사장 부지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는데, 행사준비에 어려웠던 점은?
= 1차로 정했던 장소가 변경되면서 장소문제로 인해 어려웠고, 이것으로 인해 준비기간이 늦어지면서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장소변경으로 전기, 물 등을 행사장까지 연결하느라 예상치 못했던 추가적인 비용과 인력소모가 있었으며, 더불어 주차공간 부족의 문제도 발생됐다.
이러한 보은 전체의 행사는 어는 한 기관이나 단체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보은군민 전체가 동참해서 해야 할 일이다.
보은군이 주최한 행사임에도 공무원들의 협조와 행사진행 참여가 부족했다고 생각된다.
향후에 치러질 한우축제에는 공무원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한다.
▶전국적인 축제로 도약하기 위해서 보완할 점이나 아쉽다고 생각하는 것은?
= 보은군 인구보다도 많은 관람객들이 찾았음에도 시내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행사가 진행되어 시내 상권에 활력이 되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며, 내년에는 시내 가까운 장소에서 행사가 진행되어 시내 상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런 이유로 내년에는 지역 정육업계의 지원을 받아 축제에 참여하도록 해 한우고기가 부족한 경우를 대비할 것이고, 행사장내 식당도 음식업계가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
아쉬운 점은 보은에 1천800여 한우농가가 있음에도 이번 축제에 협조한 한우농가는 몇 십명에 불과하다.
한우축제는 보은의 한우농가의 생계가 달린 행사이므로 내년에는 많은 한우농가들의 참여가 요구된다.
▶성공적인 축제라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입장료, 관람석 부족, 주차장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이들 문제점에 대한 생각은?
= 입장료를 받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소싸움은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다만 군내 저소득층 등 3천원의 입장료가 부담되어 축제장에 못 오시는 분들을 위한 대책을 강구하겠다.
또한 식사 및 한우고기 구입만을 위해 오시는 분들이 입장료를 받는 것에 대해 불만들을 보였는데, 저렴하게 한우고기를 맛보고 구입하는 것은 한우축제가 열리기 때문이고 축제에서 파는 고기에 대한 믿음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3천원의 입장료는 저렴하고 믿을 수 있는 한우에 대한 대가로 생각해 주시기 바란다.
행사의 원활한 진행과 전국적인 행사가 되기 위해 다소 불가피한 면이 있으므로 보은군민들께서 이 점 이해해주시길 부탁드린다.
관람석 부족문제는 예상보다 많은 관람객들이 오셨고, 특히 토·일요일에 외지에서 많은 분들이 오셔서 빚어진 일로 불편을 겪으신 분들에게 미안하다.
내년에는 관람석을 2천석에서 4천석 정도로 늘리고 식당도 2천석 정도로 준비해 보은군민이나 외지에서 오신 관람객들의 불편을 없애도록 하겠다.
주차장 문제는 대회장소가 갑자기 변경되고, 역시 예상보다 많은 관람객들이 오셔서 벌이진 일이다.
내년에는 시내에서 가까운 곳에서 행사가 진행되도록 할 것이고, 주차장 부지도 많이 확보하여 주자창 부족이나 행사장까지 먼 거리를 걷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
▶성공적인 행사로 인해 중부권 최고, 전국적으로 유명한 한우축제 및 소싸움대회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었는데, 앞으로의 계획은?
= 내년에는 행사기간을 5일로 늘리고 행사규모도 커질 전망으로, 잘 준비하고 홍보하여 전국적으로 유명하고 성공적인 대회로 만들겠다.
축제도 5월정도로 옮겨 4월에 열리는 청도 소싸움대회와 맞붙어 보고 싶다.
전국에서 소싸움대회로 최고의 명성을 갖고 있는 청도를 넘어서 보은을 알리고 싶다.
보은 한우축제에 몇 명의 외국인들이 관람하는 모습을 보았는데, 청도대회에는 많은 외국인들이 찾고 있다.
이 모든 것이 갖추어 진다면 많은 외국인들이 소싸움을 보기 위해 보은을 찾는 것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끝으로 남길 말씀은?
= 이번 축제를 위해 음으로 양으로 많은 도움을 주신 관계 기관과 단체들에게 감사드리며, 보은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에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다.
보은 한우축제 및 소싸움대회가 전국적으로 유명한 축제가 되도록 여러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준비할 것이고, 보은의 발전과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