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공단 보은센터 ,노인건강운동교실 운영
지난 7월31일 보은읍 삼산1리 경로당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충북남부지사 보은센터(센터장 김봉대, 이하 보은센터)가 실시한 2008년 노인건강운동교실 5차 수료식이 있었다.
노인건강운동교실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고령화로 인한 노인건강생활 향상은 물론 의료비 절감 등 당면현안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05년부터 노인건강운동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보은센터는 2008년도에 노인건강운동교실을 8개팀 200∼300여명을 대상으로 대한노인회 보은군지회와 함께 실시했다.
이번에 5차 수료식을 맞게 되었으며, 하반기 중에 나머지 2개팀도 실시할 예정이다.
그동안 노인건강운동을 통해 나타난 효과를 살펴보면 물리치료자 격감, 낙상 예방, 건강한 여가활용, 우울증 감소, 사회성 향상, 질환 호전 등으로 의료비 감소는 물론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 고 있다.
따라서 보은센터에서는 그동안 노인건강운동에 참가했던 대상자에게 후속사업으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운동요법과 식이요법 등을 건강강좌와 상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공단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7월1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성공적인 실시도 매우 중요하지만, 건강을 지키는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병이 나기 전 건강할 때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 운영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면서 노인들의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보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