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병해충, 이렇게 관리하세요!
상태바
여름철 병해충, 이렇게 관리하세요!
  • 보은신문
  • 승인 2008.07.11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의 경우 일부 거름기가 많은 논을 중심으로 병에 약한 품종인 추청, 일품, 흑미 등에서 발생이 예상된다. 잎 도열병이 발생된 논에는 발생초기에 유수화제로 방제하고, 이삭도열병은 이삭패는 시기에 적기 방제해야 한다.

△잎집무늬마름병은 일찍 모내기를 하고 비료기가 몰려 가지치기가 많은 논을 중심으로 장마가 지속되고 기온이 올라가면 발생이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잎 도열병과 동시방제를 실시하되 7월 중순에 1차, 7월 하순에 2차 방제를 실시하여 병무늬까지 전용약제로 충분하게 살포해야 한다.

△멸구류는 중국에 발생밀도가 높아 비래시기가 빠르고 비래량도 많아 앞으로 기온이 높게 되면 증식에 유리한 조건으로서 방제를소홀시에는 피해가 우려, 전용약제 살포가 필요하다.

△고온지속과 물빠짐이 나쁜 연작지 고추밭에서 역병이 많이 발생되고 앞으로 고온다습한 날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탄저병, 담배나방, 진딧물도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배수로를 잘 정비하여 적용약제를 예방위주로 살포해야 한다.

△과수분야는 사과 갈색무늬병, 점무늬낙엽병, 점무늬썩음병, 탄저병, 배 흑성병, 흑반병, 겹무늬병, 복숭아 세균성구멍병, 등 적용약제로 살포해야 한다. 과실 비대로 늘어지는 가지는 매달기 밑 받침대 세우기가 필요하고, 여름전정으로 꽃눈분화 도모, 수세조절 및 수광효율 증대, 착과율 수세를 감안한 웃거름주기 등기 필요하다. 수확기 과실은 비오기 전 수확하고 강우시에는 비가 그치고 2, 3일 지난 후 수확해 당도저하를 방지해야 한다.

자료제공: 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