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밭 후기 관리
상태바
마늘밭 후기 관리
  • 보은신문
  • 승인 2007.05.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대주기, 병해충방제 철저히 해야
마늘밭 후기관리 요령이다.

마늘 알이 굵어지는 시기에 토양이 건조하면 수분과 양분의 흡수 장애로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뭄시 10일 간격으로 3cm정도 물대주기를 실시하고 이랑 관수시 관수시간이 하루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물대주기가 어려운 포장은 스프링클러를 이용해 물주기를 해야 한다.

마늘종이 올라오는 시기는 구가 비대하는 시기와 일치하므로 적기에 제거해주지 않으면 구의 비대가 나빠지므로 빠르면 빠를 수록 유리하나 한번에 전부 뽑으려면 늦어지므로 2-3회 걸쳐 뽑는 것이 효과적이다.

잎마름병은 5월경 발생되며 처음 회백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고 진전되면 병반 주위는 담갈색 중앙부위는 적갈색으로 상하로 길게 확대되며 검은 곰팡이가 발생하는데 발생 직전 또는 초기부터 10일 간격으로 수확 7-14일 전까지 타로닐수화제, 프로피수화제, 안트라콜, 이프로수화제를 뿌려준다.

무름병은 지제부로부터 발병해 부패하고 냄새가 나며 잎이 마르고 넘어지며 인편이 무르고 부패하는 세균성 병으로 발병이 우려되거나 발병초기에 유기폰수화제나 농용신수화제를 7일 간격으로 살포한다.

5월중 기온이 낮고 비가 자주올 때 발생되는 녹병과 노균병 등은 적용살균제를 7∼8일간격으로 뿌려준다.

마늘은 단위 면적당 소득이 높고 마늘 성분에는 항균, 살균, 동맥경화, 고혈압, 항암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 효능이 알려져 수요량이 늘어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