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민선군수와의 대담
상태바
초대 민선군수와의 대담
  • 보은신문
  • 승인 1995.07.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직 군민위한 군정 펼치겠다"
▣이환욱 : 먼저 초대 민선군수로 당선되었음을 축하드립니다. 감회가 남다를텐데요?
▶김종철 : 우선 많은 지지로 저를 군수로 뽑아준 군민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지방자치원년에 초대 민선군수라는 중책을 맡게되어 기쁘며 다른 한편으로는 양어깨가 무겁습니다. 군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에 힘입어 우리고장 발전을 위해 큰 머슴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된 영광이 헛되지 않도록 겸허한 자세로 30여년간 지방행정에 몸담아 왔던 경험을 살려 헌신적으로 일할 것을 굳게 약속드립니다. 저를 보은군수로 선택해준 것은 민주당이 선출한 것이 아니라 보은군민이 선출한 군수이기 때문에 오직 군민을 위한 군정을 펼칠 것이며 이는 특정인의 영향력에 의하여 행사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점도 아울러 약속드립니다.

▣이 : 많은 주민들이 선거후유증으로 빚어지는 주민과 주민사이에 패여진 골을 염려합니다. 주민화합이란 대전제가 군정추진에 있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는데?
▶김 : 맞습니다. 군민화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군수를 정점으로 해서 공무원과 군민모두는 이제 지방자치시대에 있어 보은군을 잘 이끌어가야 하는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그동안 선거과정에서 빚어진 갈등과 분열은 우리지역의 단체장을 뽑는 산고라고 생각하고 이제 지난 모든것들을 말끔히 씻어버리고 원점상태에서 새출발한다는 각오로 군민이 하나로 뭉쳐 맑고 희망찬 살기좋은 보은을 건설하는데 다함께 참여하고 매진하여 줄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 : 주민들은 김군수가 선거기간중에 내걸은 공약의 실천여부에 상당한 관심이 있습니다. 확고한 실천의지를 보여준다면?
▶김 : 30여년간 지방행정에 몸담아오면서 지역주민들과 만나서 피부로 느꼈던 애로사항등 선거공약을 충실히 실천하고 다른 2명의 후보자들의 비판과 공약도 겸허히 수용하여 보다 나은 보은건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약실천은 군정방향과 덧붙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 당시 떠나는 보은에서 되돌아오는 보은으로 만들겠다며 군정의 경영화를 주창했는데 어떻게 추진한다는건지요?
▶김 : 군정의 경영화로 행정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주민기호에 맞는 서비스를 개선하여 신뢰받을 수 있는 행정풍토를 조성하겠다는 얘기입니다. 군정의 경영화를 추진하기 위하여 경제성의 원칙에 입각하여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복지행정을 창출 행정의 공공성과 능률성, 수익성, 효율성을 조화시켜 나가겠습니다. 특히 군이 직접 주관하는 군직영사업을 개발하여 독자재원의 기틀을 마련하고 모든 행정을 공개화하여 모든 군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옴부즈맨'제도를 도입 그동안 비공개로 운영되던 밀실행정을 공개행정화 하겠으며, 주민이 참여하는 행정의 품질관리제를 도입하여 합리적인 제정운영과 지역개발을 촉진할 수 있도록 품질관리 분임조를 구성, 운영하겠습니다.

▣이 : 군민들은 초대민선군수를 뽑아 출발한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주민복지증진에의 기대가 큰데 어떻게 이루겠는지?
▶김 : 낙후지역형 개발촉진지구로 지정받아 청주-보은-상주간 고속도로 건설과 미원-보은간 4차선 국도 확·포장, 군도 및 지방도를 확·포장하여 교통망을 확충시키고 농촌주거 환경개선과 오지종합개발사업도 지역실정에 맞도록 추진하여 균형개발을 촉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보은읍, 내속리면, 마로면, 삼승면, 회북면의 도시계획을 주민의사를 최대로 수렴하여 재정비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문화예술회관등 문화공간을 최대로 활용, 주민의 정서함양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주민에게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겠으며 주민보건향상과 노인, 장애자등에 대한 복지사업을 확대하고 여성의 사회참여와 기술교육, 교양강화에도 주력하겠습니다.

▣이 : WTO체제 출범으로 경쟁력 있는 지역산업 육성이 무엇보다 시급합니다. 계획은?
▶김 : 경쟁력 있는 지역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WTO체제를 이겨낼 수 있는 농촌발전대책을 강력히 추진하겠습니다. 경지정리, 농업용수 개발등 농업기반조성과 지역별청정 고품질농산물 재배단지조성 가공·유통·판매시설등을 확충시켜 농업경쟁력을 높혀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수출상담실을 설치하여 보은의 농특산물, 공산품을 전시할 홍보관을 설치 국내외 수출입 관계자에 홍보, 수출을 역점을 두어 소득을 증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각종기업체를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주력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기반시설 지원, 부지알선, 규제완화등 기업의 투자환경을 조성하여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 재정상태가 좋은 기업체를 유치하겠습니다.

▣이 : 보은군은 농업군이면서 관광군이기도 합니다. 관광자원을 활용한 소득증대방안은?
▶김 : 청정광역 관광단지를 조성하겠습니다. 보은이 갖고 있는 국립공원 속리산, 구병산, 대청댐, 서원계곡등 천혜의 관광자원과 삼년산성, 상현서원등 문화유산을 활용하여 보은군 전 지역을 깨끗하고 쾌적한 전원도시로 개발하여 거쳐가는 관광지에서 머물다가는 광역관광단지로 육성하여 관광수입을 주민의 소득으로 연결하겠습니다. 그리고 맑고 깨끗한 보은을 보존하기 위하여 울창한 산림조성, 깨끗한 환경, 주요도로변 환경정비, 상수도 시설 환장 및 개량, 수질정화의 지속적 추진, 환경오염원 제거로 공해없는 살기좋은 보은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와같은 군정방향을 추진하기 위하여 전문가와 행정관계자를 포함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주민 대다수가 원하고 납득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여 주민에게 공약한 사항들을 착실하게 실천하여 살기좋은 보은을 건설하겠습니다.

▣이 : 민선군수가 부임하면서 공무원들의 대폭적인 인사가 있지 않을까 주민들의 관심이 많은데다 일부 공무원들이 동요하고 있기도 합니다. 직원인사 계획은?
▶김 : 인사에 대한 생각은 하지않고 있습니다. 공무원들은 맡은바 직무에 최선을 다하길 바랍니다. 다만, 인사요인이 있을때 소폭적인 인사가 있을 것이고 모든 인사는 승진요인에 최대 역점을 둘 계획입니다.

▣이 : 군산하 공무원들에게 당부말은?
▶김 : 풀뿌리 민주주의에 있어 군수는 중앙정부로부터 위임된 국가 기능도 함께 처리하는 지방행정기관이면서도 지역특성이 확보되어야 하는 독자성이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방화시대를 맞아 군민복지증진을 위하여 전군민의 동참을 이끌어 내는 일은 바로 공무원의 손에 달려 있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산하공무원 여러분은 모든 행정을 공개하여 주민의 입장에서 손과 발이 되는 깨끗한 행정, 정직한 행정, 성의있는 행정을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그러한점에서 모든 행정을 수행함에 있어 그 가치 기준을 지역발전과 군민 복리증진에 촛점을 맞추어 일해 주시고, 또 군민의 기쁨이 바로 나의 기쁨이요, 군민의 아픔이 바로 내 아픔이라는 애정과 정성을 가지고 일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 그중에서도 특히 어려운 여건에서 농사를 짓는 분들의 고통을 내가족, 내일처럼 걱정하면서 대책을 세워 해결해 주려는 애정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일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진정으로 군민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신뢰받는 공무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 오랜시간 감사합니다.
▶김 :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