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병충해 기본방제 통보협의회
상태바
농작물병충해 기본방제 통보협의회
  • 보은신문
  • 승인 1990.08.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수현황, 8월 기상전망, 병충해방제 등 분야별 토의
농작물 병충해 기본방제 통보협의회가 지난 8월7일 농협중앙회 보은군지부 2층회의실에서 군청 이상각 농산과장, 농촌지도소 김흥구 기술보급과장, 농협중앙회 보은군 지부 정춘현 경제지도과장, 농지개량조합 연규만 관리계장, 국립기상대 보은 기상관측소 권태순 소장등 12명이 참석하여 각 분야별 병충해 방제에 대한 토의와 협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벼, 고추, 참깨 등의 병해충과 농약공급실적 및 저수지별 저수현황, 8월기상 전망 등 농작물 병충해방제에 대한 분야별 의견을 제시했다.

벼의 경우 예년에 비해 길이는 길고 유효경수(벼이삭 가지수)가 적은 것으로 예찰결과 밝혀졌는데 그 원인은 예년에 비해 긴 장마와 그후 계속된 폭염으로 벼가 연약하게 자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실지 작년 7월 한달간을 기준으로 금년 7월 일조시간을 분석한 결과 46.5시간이 부족하고 강우량도 96.8㎜가 더 많은 350.1㎜를 기록했다. 이에따라 병충해도 극성을 부려 멸구류는 지난해보다 59.9㏊가 많은 67㏊에 발생하였고 문고병도 32.9㏊가 많은 1천1백9㏊에 발생함에 따라 병충해 방제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와함께 고추 병충해인 돌림병, 탄저병, 담배나방과 참깨의 돌림병, 잎마름병이 발생되고 있어 적용약제를 10일간격으로 방제해 나가도록 지도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내속 삼가리 소재 비룡저수지를 비롯한 9개 저수지의 저수량은 1억2천5백7만9천톤으로, 계획 저수량인 1억6천5백8만3천톤에는 못미치고 있으나 저수량이 75.8%를 기록하고 있어 벼의 생육에는 별 지장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