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철 한일비교문화연구소 소장 ‘거현산방’ 개관
상태바
최재철 한일비교문화연구소 소장 ‘거현산방’ 개관
  • 나기홍 기자
  • 승인 2023.04.20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화된 한일문화도서관 고향 거현리에 설립
최재철 교수가 한일문화도서관 개관식 및 저서 출판기념회에서 자신의 소견을 밝히고 있다.
최재철 교수가 한일문화도서관 개관식 및 저서 출판기념회에서 자신의 소견을 밝히고 있다.

 최재철(71) 한일비교문화연구소 소장이 지난 16일 고향 거현리에서 특화된 한일문화도서관 개관식 및 저서 출판기념회를 갖고 본격적인 ‘거현산방(巨峴山房)’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기념회에는 박철 전)한국외국어대 총장과 김규진 전)한국외국어대 부총장, 퇴직 일어일문학과 교수 모임인 목근회 박희태 고문을 비롯한 회원들과 양승윤 전)한국외국어대 말레이시아어 교수 등 기라성 같은 교육계 인물들이 대거 참석해 최 소장의 역량을 입증했다.
  김문기 거현1리 이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최재형 군수, 보은군의회 최부림 의장, 최원태 화순최씨 보은종친회장과 곽노형 거현교회 목사, 이종우 거현1리 노인회장 및 지역 주민 등 120여명이 함께해 최 소장의 저서 ‘일본 근현대 지식인·문학자의 한국인식’ 출판을 기념하고 ‘한일문화도서관’ 개관을 축하했다.
  큰형(88세·최재선 전·농협보은군지부장)의 부인 민병주 여사는 “정말 오랜만에 이곳을 찾아와 옛일을 생각하니 내가 살아온 추억, 어린 시동생들을 이끌고 다니던 일들이 새록새록 생각난다”며 “각처에서 오신 훌륭한 귀빈들을 뵈니 시동생이 너무도 자랑스럽고 감개무량하다.”고 옛날을 회상했다.
 박철 전)한국외국어대학 총장은 축사를 통해 “최재철 학장님은 1980년대 초반부터 40여년을 한국외국어대학에서 동료로, 친구로, 선후배로 동고동락해온 소중한 사람”이라고 자신과의 인연을 소개했다.
 이어 “최재철 교수의 저서 ‘일본 근현대 지식인·문학자의 한국인식’ 출판(도쿄, 벤세이출판 22년 8월 출간)과 ‘한일문화도서관’ 거현산방의 개관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오늘은 비록 아담하고 조촐하게 출발하지만 머지않아 보은을 대표하는 도서관으로, 문화공간으로 우뚝 설 것”이라고 발전을 기대했다.
 최재철 소장은 “오늘 비가 오락가락하면 어떻게 하나 걱정을 했는데 비가 오지 않고 햇빛도 쨍쨍하지 않아 다행”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 산촌(거현리)에 도서관을 왜 하느냐? 얼마나 올까? 저 스스로 자문도 해보지만, 지금은 교통 통신, 정보의 발달로 나라와 나라, 도시와 농촌의 거리가 좁혀진 만큼 이를 통해 고향의 아름다운 산천과 아름답게 살아가고 있는 고향 사람들의 사연을 계절별로 <거현산방 소식지>를 발행하여 널리 알리고 싶다”고 소견을 밝혔다. 
 방문객들에게 선사한 그의 저서 ‘일본 근대문학의 발견’에는 최재철 교수가 그동안 발표한 글 중에 열 가지를 모아 <주제>별로 편집했다
 이 책의 서두에 “책 이름의 ‘발견’이란 먼저 ‘근대 일본 문학이 발견한 주제’라는 의미가 있고, 저자가 일본 근대문학을 발견하여 읽고 생각하고 기술한 내용라는 뜻도 들어있다”며 “ 이 책을 통해 일본 근대문학을 새롭게 발견해 달라”는 바람이 담겨있다.
 한편, 이날 출판기념회을 갖고 거현리에 한일문화도서관 ‘거현산방’을 개관한 최재철 소장은 수한면 부면장을 지낸 최도하 남상순 부부의 5남 2녀중 다섯째로 1952년에 태어나 수한초(25회), 청주 대성중(학생회장 역임), 대전의 대전고(50회)를 졸업한 후 한국외국어대학 및 대학원에서 일본언어문화학부를 수료한 후 일본언어문화학부 조교로 근무하던 중 문부성 장학생에 선발되어 일본 동경의 도쿄대 대학원에서 5년간 비교문학비교문화전공 석사·박사과정을 수료한 일본학의 대가다.
일본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최 소장은 후학 양성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어 한국외국어대에서 한국외국어대학 일본언어문화학부 교수로 출발해 일본연구소장, 외국문학연구소장, 도서관장, 일본학대학 학장을 역임하는 등 후학 양성에 매진해왔다.
 최재철 소장의 가족으로는 대전이 고향인 김정숙(66)여사와의 사이에 최장호(41) 한음출판 대표를 두고 있다.
 이날 문을 연 특화된 한일문화도서관은 당분간 매월 셋째, 넷째주에 10일가량 개방할 계획으로 상세한 내용은 매월 초에 한일문화도서관 블로그(blog.naver.com/gh-clkj)를 통해 알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