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 안전성 검사 강화한다
상태바
로컬푸드, 안전성 검사 강화한다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3.03.23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컬푸드 농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충북보건환경연구원이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유통되는 로컬푸드 농산물의 안전성 검사 체계를 강화한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보은군에는 농협 하나로마트 내 직매장이 3년 전  개장됐다.
로컬푸드(Local food)는 장거리 수송 및 다단계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은 지역에서 생산된 농식품으로 환경·건강·웰빙과 같은 윤리적 가치를 추구할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의미 있는 먹거리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로컬푸드는 지역 내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 방식의 유통과정 단순화로 농약 잔류량과 중금속 등의 위해 물질에 대한 체계적 감시체계가 없어 농산물 안전성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 
연구원은 유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농약 등 위해물질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유통중인 로컬푸드를 직접 수거하여 검사하는 등 로컬푸드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안전성 검사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산물은 신속히 생산지 관할 시.군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련기관에 통보해 압류·폐기 등의 행정조치로 유해 농산물의 유통을 차단키로 했다.
도내 로컬푸드 농산물에 대한 안전성 검사는 2021년 130건, 2022년 223건으로 해마다 검사 건수를 늘려 안전관리를 강화했다. 올해는 주 1회 이상 연구원이 직접 수거를 통해 300건 이상 검사 건수를 늘릴 예정이다.
관계자는 “현재 물가상승 등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저렴하고 품질 좋은 로컬푸드 소비는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좋은 대안 중 하나로 지역농민과 소비자의 상생발전을 위해 유통 농산물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