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생육 막바지 병해충 방제 신속해야
상태바
벼 생육 막바지 병해충 방제 신속해야
  • 보은신문
  • 승인 2022.09.08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8월 강수량이 449.4mm로 평년(30년 평균)보다 166.8mm 많고, 9월 태풍의 영향 등 고품질 쌀 안정생산을 위해 포장 관리와 병해충 방제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잦은 강우로 조생종 벼의 경우 수발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우려되는 논은 신속히 물을 빼고 조기 수확해야 한다. 중만생종 벼는 광합성 작용으로 잎에서 생성된 전분을 이삭으로 이동·축적하는 시기이므로 물 걸러대기를 하고 깨끗한 물 공급에 신경 써야 한다.
또한 출수기 이후 기온이 평년보다 낮거나 높은 이상 기온이 나타나고 잦은 비가 지속돼 다습한 환경이 조성되면 이삭도열병, 세균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세균벼알마름병은 이삭 패기 전후 30도 이상의 높은 기온과 다습한 환경이 계속될 때 잘 발생한다. 최근 이상고온과 잦은 비로 병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므로 수시로 살펴 초기에 방제해야 한다.
세균벼알마름병에 감염되면 벼알이 맺히는 부분이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해 벼알 전체가 변색된다. 병이 심해지면 이삭이 여물지 않아 쌀 수량과 품질이 떨어진다. 그리고 벼 생육 후기는 비래해충인 혹명나방과 벼멸구 밀도가 높아지는 시기이므로 이삭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세균성벼알마름병 등과 함께 동시에 종합방제해야 한다.
관계자는 “벼 생육 후기 잦은 강우와 태풍 등 기상 여건에 따라 병해충이 대량으로 발생 될 수 있다”며 “주기적인 예찰과 신속한 방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