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농기, 폭염에 따른 농작물 관리 당부
상태바
보은농기, 폭염에 따른 농작물 관리 당부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2.08.11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군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는 여름철 고온기를 대비해 농작물의 고온 피해 예방 및 농업인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최근 강한 햇빛을 동반한 고온이 지속되면서 농작물에 일소 현상, 뿌리활력 저하로 수분 이동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생육 부진, 낙엽, 낙과, 석회결핍과, 무름 증상 등의 피해가 발생돼 각별한 관리가 요구된다.
밭작물의 경우 지속적인 관수를 통해 토양 수분을 유지시키고, 생육이 부진한 포장의 경우에는 엽면시비로 생리장해를 예방하는 것이 좋다. 폭염 지속 시에는 고온성 해충인 총채벌레, 진딧물의 발생이 증가하므로 등록된 약제로 방제해야 한다.
가축은 고온으로 인한 섭취량 감소, 산유량 감소뿐만 아니라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폐사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환기창, 통풍창, 차광막 등을 점검.정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고온기 농약살포 및 하우스 농작업 등은 열사, 탈진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아침이나 저녁 등 시원한 시간대에 해야 한다.
신희윤 군 식량작물팀장은 “폭염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농작물과 시설물을 사전 점검하는 등 피해를 예방하고, 고온기 무리한 농작업으로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