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 사양관리로 폭염 피해 최소화
상태바
가축 사양관리로 폭염 피해 최소화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2.07.28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농업기술원은 장마 후 폭염에 따른 가축 고온 스트레스 예방을 위해 신선한 사료와 음수공급, 축사 위생관리 등 가축별 최적의 사양관리에 신경 쓸 것을 당부했다.
가축은 폭염으로 인한 고온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사료 먹는 양이 줄어 영양소가 손실되고 번식 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성장률, 비유량 등 가축의 생산성이 현저하게 줄어든다.
소의 경우 축사 내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지붕에 단열 페인트를 칠하거나 그늘막을 설치해 준다. 지붕 위에 자동 스프링클러나 안개분무 시설을 설치하면 축사 내 온도를 5℃ 정도 낮출 수 있다. 아울러 여름철에는 소의 물 먹는 양이 크게 늘어나 가능하면 물통을 추가로 설치하고 소의 입에서 떨어진 사료로 인해 물통이 오염될 수 있어 매일 청소해 준다.
돼지는 고온 스트레스를 받으면 장내 환경이 달라져 영양소 소화·흡수능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미네랄, 단백질 함량 등 사료 영양 수준을 조절해 먹이를 줘야 한다.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는 사료가 쉽게 상하기 때문에 신선한 사료를 먹일 수 있도록 축사 내 먹이통은 매일 확인한다. 남은 사료가 있다면 급여량을 조절하고 부패한 사료는 즉시 버린다.
닭은 고온 환경에서 물 먹는 양이 늘어나기에 묽은 변을 보게 되고 깔짚이 축축해지며, 암모니아 등 유해가스와 열이 발생해 사육 환경이 나빠질 수 있다. 축사 내부의 습기와 열을 제거하려면 높낮이 조절 커튼, 환풍기 조절 등 환기에 신경 써주어야 한다. 
도농기원 관계자는 “여름철 고온기 대비를 위해 축종별로 축사환경 및 사료 등을 미리 점검하여 가축의 폭염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