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농기, 과수화상병 의심증상 신고 당부
상태바
보은농기, 과수화상병 의심증상 신고 당부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2.05.25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수화상병은 잎 조직이 괴사되며 끝이 갈고리모양으로 휘는 증상을 보인다.
과수화상병은 잎 조직이 괴사되며 끝이 갈고리모양으로 휘는 증상을 보인다.

보은군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는 24일 전국적으로 과수화상병 발생이 시작함에 따라 관내 과수농가의 적극적인 예방과 의심증상 발생시 농업기술센터에 즉시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보은농기에 따르면 최근 과수화상병 발생 과원의 역학조사 결과를 보면 이전에 발생한 지역에서 가지치기(전정)·열매솎기(적과) 등 농작업을 마치고 이동한 작업자가 타 지역에 과수화상병을 전파한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과수화상병은 세균병으로 주로 사과와 배나무에 많이 발생하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꽃이 마르고, 잎자루를 따라 갈변 및 어린가지가 갈고리모양으로 휘며, 우윷빛에서 갈색빛의 세균액 유출이 나타나고, 불에 탄 듯이 마른 증상을 보인다.
과수화상병은 현재까지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어 발생되면 전체 과수원을 폐원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재배농가의 적극적인 예방과 신고가 가장 중요하다.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서는 △과수원 청결관리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 △전정가위·톱 등 소형작업도구 공동 사용 금지 △작업 중 작업자·작업도구 수시 소독하는 등 관련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특히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는 구별하여 사용하고, 위생덧신·일회용 부직포 작업복 및 장갑 등을 착용하여 외부 오염물질이 과수원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홍은표 소장은 “매년 작업자에 의한 과수화상병 전파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최선책은 농작업 시 철저한 소독과 과수원 출입 영농일지를 꼼꼼히 기록하는 것이기에 경영주와 작업자가 관심을 가지고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과수화상병 의심증상 신고는 과수화상병 신고 전화(1833-8572) 또는 보은군 농업기술센터(540-5784)로 연락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