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소·염소 구제역 일제접종
상태바
보은군, 소·염소 구제역 일제접종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2.04.21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군은 구제역 재발방지를 위해 오는 24일까지 관내 소와 염소 4만5464두의 구제역 일제접종을 추진한다. 군은 개체별 접종시기 차이에 따른 누락 방지 등 구제역 예방접종 관리.강화를 위해 매년 2차례 돼지를 제외한 소.염소에 대해 일제접종을 정례화하고 있다.
이번 상반기 일제접종은 최근 4주 이내 접종한 가축, 출하예정 2주 이내인 가축, 1차 접종시기가 미도래한 새로 태어난 가축(4개월령 미만) 및 임신말기(7개월~분만일)로 농가에서 일제접종 유예를 신청한 소를 제외한 관내 소 774호 3만 9469두, 염소 121호 5995두를 대상으로 구제역 예방백신을 접종한다.
군은 100두 미만의 농가의 경우 공수가 접종하며, 그 외의 자가접종 대상자는 관할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담당해 자가접종 및 자체 점검을 실시해 농가의 자율적인 방역을 유도할 계획이다.
구제역 일제접종을 마치고 4주가 지난 뒤 백신 항체양성율 형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모니터링 검사가 실시된다. 검사결과 항체양성율이 소 80%, 염소 60% 미만인 농가에 대해서는 항체양성율이 개선될 때까지 백신 재접종, 방역실태 점검, 1개월 단위로 재검사 실시 및 해당 농가에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행정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해당 농가에서는 이번 일제접종에서 누락되는 개체가 없도록 반드시 기간 내 일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농장소독, 예찰 등 차단방역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